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선조들의 숨결과 장인 정신을 느껴 보세요

수정일2014-03-11

001 김환경 제비연화접시2

□ 서울시 지정 무형문화재 제1호 칠화와 제23호 궁(弓) 작품 전시회를 북촌 헌법재판소 앞에 위치한 서울시무형문화재 교육전시장에서 3월 30일(일)까지 개최합니다.

□ 이번 전시회에서는 다양하고 은은한 빛깔을 자랑하는 채화칠 기법을 사용한 그림, 화병, 보석함 등 공예작품과 선사시대부터 나라를 지키는 중요 무기이자 심신을 단련하는 스포츠 도구였던 전통 활, 화살, 활 재료 등 총 25점의 작품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 칠(漆)은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1호로, 사용재료 및 기법에 따라 생옻칠, 옻칠, 칠화, 황칠, 남태칠 등 5가지 세부 종목이 지정되어 있으며, 그 중 칠화는 옻칠과 천연안료를 혼합하여 색상을 내어 벽이나 기물 등에 아름답게 채화(彩畵)한 것으로, 2004년 8월에 서울시무형문화재로 지정(보유자 : 김환경)되었습니다.
   ○ 궁은 우리 민족의 전통 활로서 그 제작 기술이 2000년 4월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 23호로 지정(보유자 : 권무석)되었습니다.

□ 이번 전시회 기간 중에는 궁(弓) 기능보유자가 3월 15일(토) 11시부터 16시까지 직접 작품제작에 대한 설명과 제작과정을 시연하는 시간도 준비됩니다.

□ 전시회 개최 장소인 서울시 무형문화재 교육전시장은 서울시민과 국내외 관광객들이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멋, 장인정신023-궁 권무석-활3을 느끼고 배우며 전통문화와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서울시에서 (사)서울무형문화재기능보존회를 통해 운영하고 있으며, 북촌 교육전시장과 돈화문 교육전시장 2개소가 있습니다.

□ 또한 매일 매듭, 옹기, 민화, 소목, 전통주 등 서울시 무형문화재 기능 보유자들이 직접 작품 제작과정을 보여주고 작품에 대한 생생한 해설을 들려주는 “테마와 해설이 있는 시연”, 시민들이 보유자와 함께 우리 전통 공예를 직접 배우고 만들어 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나도 무형문화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전시, 시연 관람 및 체험 프로그램 참여는 무료(일부 종목 재료비 유료)입니다.

□ 서울시 무형문화재 교육전시장 운영 및 프로그램에 대한 사항은 (사)서울무형문화재기능보존회 홈페이지(www.seoulmaster.c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 역사문화재과
  • 문의 2133-2616
  • 작성일 2014-03-1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