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도로명주소 중국어·일본어로는 어떻게 쓰나요?

수정일2014-03-10

2014년 1월 1일부터 도로명주소가 본격 시행되면서 최근 서울시에는 중국어, 일본어 도로명 주소 표기를 물어보는 전화 문의가 적지 않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1만4,668건의 관할 도로명주소에 대한 중국어·일본어·영어 표기를

서울시 외국어 표기 사전(http://dictionary.seoul.go.kr)에서 3월 10일(월)부터 제공합니다.

 

사이트 검색창에서 한글로 원하는 도로명주소를 검색하면 중국어(간체), 일본어, 영어 총 3개 언어 표기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어의 경우 도로명주소 시행을 주관하는 안전행정부의 영문 표기를 따르고, 중국어·일본어의 경우 공식적인 자료가 없어 서울시가 지자체 중 최초로 표기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표기 기준은 각 언어별 전문가 10명 내외로 구성된 서울시 외국어 표기 자문위원회에서 중국어·일본어의 일관된 표기 기준을 정립하고 ‣ 국립국어원, 한국관광공사 등의 자문을 거쳐 마련되었습니다.

 

 

<중국어 : 한자어는 중국어 간체자로 표기하고 순우리말은 의미 살려 의역>

중국어 표기의 경우 한자어 고유명사는 중국어 간체자로 표기하고 순우리말 고유명사는 최대한 의미를 살려 의역(意譯)하였습니다.

도로명 단위인 ‘대로’, ‘로’, ‘길’의 표기를 ‘大路’, ‘路’, ‘街’로 정하였습니다.

예컨대, ‘위례성대로’는 한자어 ‘慰禮城(위례성)’를 중국어 간체자로 표기해 ‘慰礼城大路’로 정하고, 순우리말인 ‘하늘길’은 의역해서 ‘天空街’로 표기하였습니다.

단, ▴유래가 명확하지 않거나 ▴과거에 사용했던 한자 명칭이 있지만 현재 사용하는 명칭과 너무 상이한 경우 ▴의역했을 때 기존 단어와 표기가 동일해지는 경우 등은 실용성을 고려해 음역(音譯, 한자를 가지고 외국어의 음을 나타내는 일)도 병행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예컨대, 순우리말인 구로구 ‘새말로’의 경우 ‘새로운 마을’이라는 의미로 의역하면 ‘新村路’가 되지만 서대문구 ‘신촌로’와 표기가 동일해지기 때문에 음역해서 ‘赛玛尔路’로 정하였습니다.

 

 

<일본어 : 국어 표준발음법에 따라 가타카나(외래어 표기문자)로 표기>

일본어 표기의 경우 한자(漢字) 유무와 관계없이 국어의 표준발음법에 따라 일본어 외래어 표기 문자인 ‘가타카나’로 표기해 한글을 모르는 일본인과의 실질적인 소통을 고려하였습니다.

 

도로명 단위인 ‘대로’, ‘로’, ‘길’의 표기를 ‘デロ’, ‘ロ’, ‘ギル’로 정하고 도로명 단위는 접사이므로 음운변화는 적용하지 않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예컨대, ‘필운대로’는 ‘ピルンデロ’, ‘대학로’는 ‘テハクロ’, ‘무수막길’은 ‘ムスマクギル’로 표기합니다.

 

 

한편, 서울시 외국어 표기 사전(http://dictionary.seoul.go.kr)은 행정구역·도로명주소뿐만 아니라 시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표기 기준에 근거해 ▴공공기관 ▴자연지명 ▴교통 ▴관광·문화 등 12개 분야의 영·중·일 표기를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는 유일한 사이트입니다.

서울시 외국어 표기 사전에서는 도로명주소의 영문 표기(안전행정부), 문화재명칭 영문 표기(문화재청), 음식 및 식재료명 표기(한국관광공사) 등 관련기관의 표준 표기가 모두 검색 가능합니다.

 

이제 서울시 도로명주소의 영어, 중국어(간체), 일본어 표기는

[서울시 외국어 표기 사전(dictionary.seoul.go.kr)] 에서 한 번에 검색하세요.

 

 

dictionary_seoul_image

<이미지를 클릭하면 '서울시 외국어 표기 사전'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 관광사업과
  • 문의 2133-2784
  • 작성일 2014-03-1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