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베일 벗은 세계 최대 3차원 비정형 건축물 DDP

수정일2014-01-13

 

서울디자인재단은 3월 21일 개관을 목표로 준비 중인 DDP 건축물의 내·외부를 공개하고,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파크)를 서울의 디자인·창조산업 발신지로 시민과 함께 운영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DDP는 세계 디자인 트렌드와 디자인 혁신사례를 소개하는 장이자 대한민국 서울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만나는 곳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시민과 함께 만들고 누리는 디자인(Design with People)'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 새로운 생각, 다양한 인재, 더 나은 생활을 추구하며 24시간 활성화, 60개 명소화, 100% 자립화를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ddp2ddp

 

DDP는 대지면적 62,692m2, 연면적 86,574m2, 지하 3층, 지상 4층(높이 29m)의 규모로 5개 공간(알림터·배움터·살림터·디자인장터·동대문역사문화공원) 15개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총사업비 4,840억원이 투입되었고 2013년 11월 30일 건설공사를 완료하여, 내외부 공개를 앞두고 있습니다.

 

DDP는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축물로 여성 건축가로서는 최초로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자하 하디드(Zaha Hadid)가 설계했으며 자하 하디드가 제안한 DDP설계안인 ‘환유의 풍경’은 동대문 지역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문화적·사회적·경제적 토대 위에 새로운 미래적 가치와 비전을 더한 동대문의 새 풍경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하 하디드는 이른 새벽부터 밤이 저물 때까지 쉴 새 없이 변화하는 동대문의 역동성에 주목해 곡석과 곡면, 사선과 사면으로 이뤄진 특유의 건축언어로 자연물과 인공물이 이음새 없이 이어지는 공간을 만들어냈습니다.

 

DDP는 “동대문, 서울, 아시아, 세계”를 지향하고(Must-be), “브랜드, 트렌드, 융합·상생”하는 역할(Must-do)을 담아내는 전시 콘텐츠를 만들 계획이며 개관전으로 간송문화재단과 3년간 공동기획전 개최협약을 맺고(2013.11.1.) 한국 디자인 원형 훈민정음 해례본을 비롯한 80여점의 국보급 전시 <한국디자인원형 전>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한 3월 21일 개관에 맞춰 아시아를 대표하는 패션문화 비즈니스 사업인 제28회 서울패션위크가 DDP에서 열립니다. 서울패션위크는 지난 14년간 국내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아시아 신진디자이너들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는 창구 역할을 담당하면서 서울을 대표하는 패션행사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해온 행사입니다. *

 

첨부파일 :  DDP 개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디자인재단
  • 문의 02-2096-0152
  • 작성일 2014-01-1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