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잘못된 외국어 안내표지판 신고 받습니다

2013.12.11
문화관광디자인본부 관광사업과
전화
02-2133-2774

 

서울 곳곳을 다니다가 잘못된 외국어 안내표지판을 발견하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스마트 폰이나 인터넷을 통해 신고해 주세요. 신고를 받은 서울시가 즉시 정비에 나섭니다.

예를 들어 'Hangang'의 경우 언뜻 보면 표기에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강'이라는 국어를 모르는 외국인에겐 있으나마나한 무용지물의 안내표지판이 되는 셈입니다. 한강의 제대로 된 표기는 'Hangang(River)'입니다.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관광객이 길을 찾는데 혼란을 주는 외국어 표기가 잘못된 안내표지판을 고쳐 나가기 위해 2013년 12월11일(수) ~ 2014년 1월28일(목)까지 50일간 ‘잘못된 외국어 안내표지판을 바로잡아 주세요’ 캠페인이 실시됩니다.

 

서울거주 외국인과 관광객은 영문·일문·중문 서울 관광홈페이지 (http://www.visitseoul.net)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일반시민들은 WOW서울 홈페이지 공모전(http://wow.seoul.go.kr), PC버전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신고되는 잘못된 외국어 표기는 서울시 외국어표기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올바른 표기로 검증한 다음, 안내표지판을 관리하는 해당부서와 관할 자치구로 통보해 정비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신고내용에 대해 적합한 신고건수를 합산해 많이 신고하거나 중요한 오류를 신고한 사람 그리고 추첨을 통해 참여자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할 것입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여행할 때 가장 큰 불편을 느끼는 것이 안내표지판으로 인한 혼란으로 나타난 만큼 서울시는 외국어 안내표지판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서울시 관광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여자는 잘못된 외국어 표기를 발견하면, 서울시가 지난 8월에 구축한 「서울시 외국어 표기사전」 시스템(dictionary.seoul.go.kr)에 접속하여 외국어 표기가 적합한 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붙 임 : 잘못된 외국어 안내표지판 바로잡기 캠페인 참여 안내

 

wow서울 캠페인 포스터(한글본)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