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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스) 중국관광객의 여행행태는?

수정일2013-10-29

(인포그래픽스) 중국관광객의 여행행태는?

 

2011년 방한한 중국 관광객은 222만명이며 이 중 91.1%가 서울을 방문했습니다.

 

• 남녀비율은 2007년 57:43에서 2011년 49:51로 여성 관광객이 증가했습니다.

• 다른 나라 관광객에 비해 단체여행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20대 26%, 30대 23%, 40대 23%로 대부분 청장년층이며, 단체 관광객은 40대 중년층, 개별관광객은 20대 청년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여행 행태 (단위 :%) ]

구분 여행 형태
개별 여행 단체 여행 Air-tel
비율 61.8 36.1 2.1

자료 : 문화관광부(2012)

 

[ 연령대별 방문비율(단위:%) ]

구분 연령대
20대 30대 40대 기타
비율 26 23 23 28

자료 : 문화관광부(2012)

 

중국관광객들은 여가, 위락, 개별휴가를 목적으로 방한하며 6일간 체류하면서 하루 평균 $ 250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출금액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쇼핑(77%) 이며, 주요 쇼핑품목은 향수・화장품(68.9%) 였습니다.

단체관광객5일간 한국에 머무르며 쇼핑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반면,

개별관광객장기간 한국에 머무르며 지출 비용이 적고 친구・친지 방문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30대 남성은 주로 사업/전문 활동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며, 주로 서울에 체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3년간 방한횟수가 2.4회로서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었습니다.

 

[ 중국관광객 특성별 여행 행태 ]

구분

중국관광객 여행 행태별 군집1)

전체평균

(100%)

비즈니스

(18.1%)

남성단체

(19.8%)

여성단체

(20.7%)

여성개별

(22.9%)

남성개별

(18.5%)

동반자 수(명)

6.7

2.6

11.5

13.2

2.7

3.1

관광일 수2) (일)

6.0

5.5

5.0

5.0

7.5

11.0

일평균 지출($)

250

264

287

336

208

153

쇼핑 비중3) (%)

76.9

71.4

88.6

91.8

67.3

65.0

방문 횟수(회)

1.9

2.4

1.4

1.3

2.0

2.4

자료 : 서울시 주 1) 군집분석을 통해 중국관광객의 여행 행태를 5가지 집단으로 분류,

()는 중국관광객 중 각 군집이 차지하는 비중

2) 각 항목 값은 해당 군집의 평균값이나, 관광일수는 유학생 등 장기체류자로 인해 중앙값 활용

3) 총 지출비용(항공, 숙박요금 제외)중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

 

 

주요 방문지는 명동(69.2%) 동대문시장(66.7%) 남산, N서울타워(37.5%) 순이었습니다.

• 전반적으로 한국의 고전적인 장소가 아닌 쇼핑 장소를 방문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 30대 비즈니스 관광객은 고궁(31.7%), 명동(15.5%), 인사동(14.3%) 등 여러 장소를 고르게 방문하는 편이었습니다.

 

[ 주요방문지역(단위 : %) ]

구분 방문지역
    명동     동대문시장 남산타워 롯데월드 남대문시장
비율 69.2 66.7 37.5 37.0 36.1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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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연구원 인포그래픽스 바로가기 : http://www.si.re.kr/node/47241

중국관광객의 여행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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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서울연구원
  • 문의 02-2149-1272
  • 작성일 2013-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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