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물의 수준향상과 바람직한 광고문화 정착을 위한「서울시 좋은간판」 공모전의 올해 수상작이 공개되었습니다.
「서울시 좋은간판 공모전」은 좋은 간판 사례를 제시하고 홍보함으로써 서울시내 좋은 간판 제작·설치를 장려하고 이를 통해 품격 있는 도시경관 조성에 기여하고자 서울시에서 매년 개최하는 공모전 입니다.
생업에 매진하여 공모전 참여가 쉽지 않은 점포주, 옥외광고업자 및 간판디자이너 등 일반인 참가자를 고려하여 서울시 각 자치구 공무원과 서울시 옥외광고협회가 직접 거리에 나가 좋은 간판을 발굴 및 추천하였고, 세 차례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총 99점(대상1, 금상2, 은상3, 동상4, 장려상10, 시민인기상10)이 선정되었습니다.
-「2013 서울시 좋은간판」공모전 심사 절차
: 공모전 공고 > 신청서 접수(온라인) > 예비(사진)심사 > 1차 본심사(사진심사) 및 인터넷 투표(시민인기상) > 2차 본심사(현장심사)
서울시에서는 일방적으로 전문가에 의해 선정되는 심사과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터넷 투표를 통해 ‘시민인기상’을 선정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시민 누구나 쉽게 투표에 참여하고 간판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소통과 참여의 장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둘 수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특히 답습적인 간판디자인의 틀에서 벗어나 신선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한 사례가 많았고, 전반적으로 작품들의 예술적 가치와 기술적 수준이 크게 향상되어 우열을 가리기가 어려웠다는 것이 심사위원장(정규상 협성대교수)의 평가입니다.
영예의 대상으로 선정된 질경이(종로구 삼청동)는 건축물과 함께 간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면서 한복업체라는 업종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세련되고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되는데요, 대상 질경이를 비롯한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시민인기상 30점의 수상자는 10월 11일(금)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동 13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는 시상식에서 상장 및 표찰을 수여받았고, 인증작 69점 선정자에게는 업소홍보에 적극 활용할 수 있게 좋은간판 인증패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이번에 선정된 좋은간판은 10월 1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서울시 신청사 하늘광장 전시를 시작으로 서울도서관 기획전시, 코엑스, 주요 지하철역 및 자치구 순회전시를 통해 시민들에게 선보이게 됩니다.
- 이전 서울시 좋은간판 수장작들은 TV방송매체의 업소방문 및 인터뷰, 신간도서, 고등학교 디자인 교과서에 간판사진 수록 등을 통한 홍보활동으로 업소매출 증대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특히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시 신청사, 서울도서관 및 코엑스 전시도 추가하여 더 큰 업소홍보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또한, 간판제작자 또는 간판디자이너가 자신이 제작하거나 디자인한 간판이「서울시 좋은간판」으로 선정되면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좋은간판’ 홈페이지(http://sgpd.seoul.go.kr:8081/seoulgoodsign)를 통해 본인은 물론 업소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수상결과 및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www.seoulgoodsign.or.kr) 또는
서울좋은간판 홈페이지(http://sgpd.seoul.go.kr:8081/seoulgoodsign)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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