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국화향기와 함께하는 남산골한옥마을 '중양절' 행사

수정일2013-10-11

가을, 국화향기와 함께하는 중양절

 

서울시는 10월 13일(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남산골 한옥마을 일원에서 「국화의 계절, 중양절」행사를 개최합니다.

 

중양절은 음력 9월 9일을 가리키는 날이며 날짜와 달의 숫자가 같은 중일(重日) 명절로, 중일 명절은 3월 3일, 5월 5일, 7월 7일, 9월 9일 같이 홀수, 곧 양수(陽數)가 겹치는 이날들이 모두 중양(重陽)이지만 특히 9월 9일을 가리켜 중양이라고 하며 중구(重九)라고도 합니다.

 

또한, 중양절은 중국 한나라 이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당송(唐宋) 대에는 추석보다 더 큰 명절로 여겼으며, 중양절에 수유(茱萸) 주머니를 차고 국화주를 마시며 높은 산에 올라가는 풍속이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추석에 지내지 못한 차례를 지내거나, 조상 중에 객사하여 제삿날을 모르는 사람 혹은 후손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제사를 지내주기도 하였고 국화를 구경하며 즐겼다 하여 상국일이라고도 하는데, 각 가정에서 국화 꽃잎을 따서 국화전을 지져 먹었으며 국화주를 빚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중양절을 맞아 남산골 한옥마을에 중양절 음식 전시․국화 분재 전시․국화전․국화차 시식 등 가을을 즐길 수 있는 행사를 준비 하였으며, 국화전․국화차 시식의 경우 12시~16시 매시 정각 선착순 100명 시식 체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남산골 한옥마을 홈페이지(http://hanokmaeul.seoul.go.kr/)와 관리사무소(2266-6923~4)를 통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중양절 행사 개요 >>

  ○  행 사 명 : ‘국화의 계절, 중양절’

  ○  행사일시 : 2013년 10월 13일(일), 11:00~17:00

  ○  행사 프로그램

    - 중양절 음식 전시 및 국화전․국화차 시식

    - 국화 분재 전시 등

 

중양절행사1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역사문화재과
  • 문의 2133-2633
  • 작성일 2013-10-1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