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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청 개관 9개월, 벌써 100만번째 방문객 돌파

담당부서
시민청팀
문의
2133-6419
수정일
2015.05.26

서울시는 지난 주말인 10월 4일(금) 시민청이 개관한지 9개월만에 100만번째 방문객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일평균 4,300명이 시민청을 방문한 결과이다.

100만번째 방문객 영광의 주인공은 모처험 휴가를 맞아 가족 나들이차 시민청을 방문한 강남구에 거주하는 6세 아이 아버지로 “시청에 이렇게 넓은 공간이 시민을 위해 만들어 졌다는 사실이 놀랍고 우연히 방문한 시민청의 100만번째 방문객이 되어 영광이고 더 즐거운  나들이가 될 것같다” 라고 기쁨의 소감을 말했다.

  • “시민청이 더 많은 시민에게 알려지고 어린아이와 함께 참여 할 수 있고   서울에 대하여 더 많이 알 수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이 많았으면 좋겠으며 시민들에게 열린공간이니 만큼, 더 친근하게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소감을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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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번째 방문객 돌파를 기념하여, 시민청 기념품 출시, 캐리커쳐 그려주기>

기념품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작품 중 텀블러, 마그네틱 등 5종이 먼저 출시되어 100만째 방문객에게 처음으로 전달된다.

  • 100만번째 방문객에게는 이번에 출시된 기념품  세트와 함께 꽃다발이 전달되었다.
  • 시민청 기념품은 마그네틱, 텀블러, 큐브, 북마크, 이어폰캡, 머그컵 등 6종으로 구성되었으며 시민청내 다누리 매장에서 판매 중이다. 

이밖에 100만번째 방문객 돌파 기념으로 시민청 예술가가 직접 방문 가족 캐리커쳐를 무료로 그려주어 의미를 더한다.

  • 시민청 예술가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캐리커쳐 클럽’은 시민청에 방문한 3인이상 가족단위 방문객을 대상으로 10월 4일(금)부터 10월 9일(목)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선착순으로 가족 캐리커쳐를 무료로 그려준다.

<시민청은 시민에 의해 채워지고, 만들어지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시민, 시민단체, 사회적기업 등에 활동 기회와 공간 제공으로 큰 호응

  • 그동안 시민청은 행사공간을 구하기 어려운 시민과 단체에게 300여건의 세미나 및 토론공간을 저렴하게 대관 지원하였으며 특히, 국경없는 의사회, 한국 컴패션, 장애인부모회 등 20여개의 민간단체와 캠페인, 강좌 등의 공익 행사를 공동 주최하기도 하였다.
  • 다누리 매장을 통하여 청년창업기업, 사회적기업 등 100여개의  사회적 배려대상 기업에 대한 판로와 마케팅을 지원하였으며 공정무역 제품의 판매 및 활동 공간을 마련하여 일상에서 공정무역을 실천하는 공정무역운동의 중심이 되고 있다.

 

다양한 즐길거리 제공 및 문화 활동을 통한 시민 소통기회 제공

  • 가족사진전, 환경사진전 등 각종 전시 30여회, 시민청 시민예술가의 활력콘서트 등 각종 공연 750여회로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 되었고
  • 교육·실업·다문화 등 사회적으로 이슈화된 주제로 참교육 학부모회, 한국청년유권자연맹, 행복한 가정문화원 등 해당 단체와 함께 월 2회 시민이 자유로이 참여 진행되는 정책카페를 통하여 시민 상호간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였다.
  • 또한 서울시 정책에 누구나, 언제나 발언 할 수 있는 시민발언대  상설운영으로 개관이후 1,020명 발언으로 정책 제안 120건중 98건이 정책에 반영되기도 하였다

작고 뜻깊은 시민청 결혼식을 통한 건전한 혼례문화 선도

  • 지난 1월 12일 개관 이후부터 현재까지 약 20쌍의 커플이 시민청 결혼식을 통해 서울이 시작하는 아름다운 결혼식에 동참하였다.
  • 500만원 내외의 예식비, 120명 내외 하객 등 일정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나만의 작은결혼식은 현재에도 많은 예비부부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며, 대한민국의 과시적이고 허례허식적인 결혼문화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수준높은 평생교육을 통하여 삶의 품격을 높이는 시민청 시민대학 운영

  • 인문학적 성찰과 시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배우는 기쁨을 누리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시민청 시민대학이 주 8회, 총 240회 2,5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인기리에 진행중이다.

<시민참여 확대 및 시설개선으로 이용상 불편 사항 개선>

  • 시민청은 시민이 주인이 되는 공간으로 프로그램의 기획에서부터 집행까지 참여할 시민기획단을 모집·운영예정이며 시민 공동기획사업도 확대 할 예정이다. 설문조사 결과 나타난 소음 간섭등의 일부 불편사항에 대한 시설 개선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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