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13일 운현궁에서 과거제가 재현됩니다.

수정일2013-10-11

서울시, 13일 운현궁에서 과거제 재현

 

서울시에서는 조선시대 500년간 유지되어 오던 과거제를

10월 13일(일) 오전 10시부터 운현궁에서 재현합니다.

 

1894년 갑오개혁 시 폐지되었지만 100년이 지난 1994년부터 재현 실시되어 올해로 20회를 맞이하게 되는 ‘조선시대 과거제 재현행사’는 서울시가 전통문화의 재현을 통해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널리 알리고, 시민들에게 선조들의 선비정신을 되새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시행하는 것으로,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사가이자 고종의 잠저인 운현궁에서 개최합니다.

 

운현궁 과거제 재현2운현궁 과거제 재현1

 

조선시대 과거제 재현행사는 주어진 시제에 따른 과문작성(답안지 작성)을 원칙으로 조선시대 과거제 중의 하나인 문과전시의(文科殿試儀)의 원형에 따라 실시됩니다.

 

문과시험은 한시 백일장 형태로 진행되며, 칠언율시(七言律詩)를 작성하게 되는데 올해 시제(試題)는 ‘원 한국사교육강화(願 漢國史敎育强化)’입니다.

 

운통(韻統)‘지(支)’로 당일 추첨을 통해 다섯 자의 운자(韻字)를 최종 결정하며 입상자 33명(장원1명, 방안 1명, 탐화 1명, 을과 7명, 병과 23명)에게는 장원 250만원, 방안 150만원, 탐화 100만원, 을과 50만원, 병과 30만원의 상금이 주어집니다.

 

서울시는 운현궁을 찾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여러 체험행사와 축하공연을 마련하였으며 이번 행사가 우리 전통문화를 알릴 수 있는 행사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체험행사로는 급제자 의상인 어사화, 어사대, 복두, 앵삼을 착용하고 마패 등의 소품을 이용하여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나도 장원 급제자’, 조선시대 관직명을 놀이를 통해 배우는 ‘승경도 놀이터’, 우리 활을 만들어 보고 직접 가져갈 수 있는 ‘활 만들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운현궁 과거제 재현5운현궁 과거제 재현4

 

축하공연은 궁중정재를 비롯하여 민요, 판소리, 북청사자놀음, 한국무용, 전통 타악 공연 등이 준비되어 한국을 대표하는 가(歌)·무(舞)·악(樂)을 모두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산콜센터(02-120)나 전화(02-766-9090)로 문의하거나 인터넷(http://www.gwageo.com/), 운현궁 홈페이지(http://www.unhyeongung.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 운현궁 과거제 행사개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역사문화재과
  • 문의 02-2133-2633
  • 작성일 2013-10-1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