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시립미술관] Nordic Passion : 북유럽 건축과 디자인

수정일2013-10-10

 

 

NORDIC PASSION

북유럽 건축과 디자인

 

 

국문 메인-01

 

 

●  전시기간  2013. 10. 22 (화) - 2014. 2. 16 (일)

●  전시개막식 2013. 10. 21. (월) 5:30pm

●  전시장소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2,3층

●  전시부문  건축, 디자인

 

  서울시립미술관은 국내외 유수 미술관에서 북유럽 디자인 관련 전시를 선보여 온 쏘노안(Sonoann Organization)과 함께 북유럽 5개 국가의 철학이 담긴 북유럽 건축, 디자인 전시를 공동으로 주최합니다. 지금 한국에서는 공공 건축과 디자인 혁신에 대한 변화의 움직임이 거셉니다. 다음 세대에 대한 배려와 진정한 행복, 그리고 복지까지를 구현해내는 공공 건축과 각종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 때문일 것입니다. 본 전시를 통해 서울시립미술관과 쏘노안은 북유럽 5개국의 철학을 배경으로 한 건축, 디자인을 소개하며 다음 세대를 생각해보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번 전시 <NORDIC PASSION : 북유럽 건축과 디자인>은 아트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는 안애경(쏘노안 대표)이 오랜 기간 동안 북유럽과 한국을 오가며 진행한 리서치를 기반으로 기획한 국제교류 프로젝트로 핀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스웨덴의 교육기관과 건축가, 디자이너, 예술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교류와 만남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시 자체가 북유럽인들의 철학과, 디자인 개념 그리고 사회적 혁신을 마주할 수 있는 활기 넘치는 접점이되는 것입니다. 단순한 형태와 기능을 강조한 북유럽 건축과 디자인 배경에는 인류사회의 평등성을 강조하고 자연 생태계적 관점의 시각으로 다음세대를 위한 비전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 북유럽 학교의 형태는 가정 사회가 융합되는 교육 환경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데, 이렇듯 작은 사회를 배우고 경험하는 공간으로 활용되는 북유럽의 학교 디자인 또한 전시장에서 직접 만날 수 있습니다.

 

전시와 더불어 미술관 내외부에서는 다양한 워크샵, 공연, 강연 등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북유럽 예술 교육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들은 한국의 다양한 교육기관 및 사회단체와 협력하여 진행될 것이며 이는 다음 세대를 위한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발전하는 데에 중요한 다리가 될 것입니다.

 

 

[ 전시 구성 ]
 
 

- Part1: 학교 건축/실천하며 배우기(Schools/Learning by Doing)

p-1

 

- Part2: 지속가능성/나무 건축(Sustainability/Wood Architecture)

p-2

 

- Part3: 만남의 공간/공공장소 디자인(Meeting Place/Design for Public Space) : 북유럽 사람들의 일상을 담은 공간

p-3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시립미술관
  • 문의 02) 2124-8937
  • 작성일 2013-10-1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