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기증유물 특별전,‘최달용 이용범 - 도시의 기억’

수정일2013-09-25

기증유물 특별전,‘최달용․이용범-도시의 기억’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9월 13일(금)부터 2014년 3월 4일까지 

‘최달용․이용범-도시의 기억’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기증유물전시실 개편 기념 특별전 <최달용․이용범-도시의 기억>은 현대 도시가 만들어낸 유산과 기억을 보존하기 위해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관련 자료를 수집해온 최달용, 이용범 두 기증자에 관한 이야기이며, 기증유물전시실 제2실에서 진행됩니다.

 

  • 두 기증자는 기억 속으로 사라져 갈 우리 주변의 것들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평생을 바쳐 수집해왔습니다. 두 기증자의 기증품에는 도시화의 명암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 최달용 기증자는 도시의 산업성장으로 사라져가는 전자제품을 수집하였고,
  • 이용범 기증자는 재개발 등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사라져 가는 흔적을 기록․수집하였습니다.
  • 이번 전시는 도시화가 남긴 유산을 보존하여 미래 후손에게 전하고자하는 두 기증자의 열정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최달용 기증자는 현재 전자․기계 분야 국제특허 변리사로 활동 중이며

40여 년간 특허 업무를 하며 모은 전자제품 등 200여 점을 선보입니다.

 

- 국산 첫 수출 가전제품으로 기록되는 금성사 T-703 라디오(1962년)와 초창기 컴퓨터통신의 보급용이었던 하이텔 단말기(1995년) 외에도 축음기, 텔레비전, 타자기, 체신부 보급 전화기, 노래 반주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95년 하이텔 단말기(최달용기증) 1전화기

 

- 전파상 코너에 마련된 각종 전자부품들을 통해 버리지 않고 수리․조립하여 썼던 1970~80년대의 정서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최달용 기증자는 변리사 사무실 윗층에 ‘최달용 소장 자료관’이라는 자신만의 전시실도 가지고 있습니다. '최달용 소장 자료관'은 작은 박물관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양의 자료를 보관하고 있으며 전시 이후 서울역사박물관과의 인연을 이어나가면서 소장하신 자료 일체를 기증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지난 5월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故 이용범 기증자가 떠나기 직전까지

10여 구(區)의 재개발 현장을 누비며 수집한 생활사 자료 800여점을

서울역사박물관에 기증했습니다.

 

- 특히 이번 전시회는 도심 재개발과 관련된 자료 100여 점이 전시됩니다. 재개발로 인해 문을 닫는 동네사랑방 형제상회와 형제이발소 등에서 모은 자료에는 그들이 살아 온 이야기까지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 50년 동안 매일 배달에 사용했던 자전거를 비롯하여 가게의 모든 거래를 꼼꼼히 적은 장부는 쌀집사장을 이용범 기증자의 끈질긴 설득 끝에 내어놓았다. 또한 당시에 큰돈을 들여 구입해 버리기 아깝다는 이발의자와 이발소 그림을 직접 구입해서 모으기도 했습니다.

 

형제상회사진  형제상회자전거

 

-  생전에 KBS ‘오아시스’ 촬영감독으로 활약하였던 이용범 기증자는 자신의 시간과 용돈을 투자해 도시의 사라지는 흔적을 하나하나 수집해왔으며 재개발지역의 골목 구석구석과 사람들을 뷰파인더 안에 담아왔습니다. 이러한 기록들은 전시장에 마련된 영상코너를 통해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용범 촬영).

-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http://blog.naver.com/yearskyblue)에 ‘나는 근현대 생활유산을 줍는 넝마다’라고 표현하고 있는 이용범 기증자의 사라져가는 현재의 흔적에 대한 기록과 수집에 대한 열정은 서울역사박물관에 이어갈 것입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시민이 만드는 박물관’이라는 구호 아래

현재까지 총 346명의 시민으로부터 12만여 점의 유물을 기증받았으며,

시민의 소중한 기증품을 보다 많이 소개하고 선보일 수 있도록 기증유물 전시실을 새롭게 단장하였습니다.

 

새로 문을 연 기증유물전시실은 총 4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실은 최근수집품실로 기증유물 가운데 가장 최근에 수집된 것을 전시하였고
  • 2실은 기증자별 또는 특별한 주제 아래 기증유물을 선보이는 특별전시실입니다.

 

  • 3실에서는 한양의 사대부를 주제로 서울의 조선시대 유물을 전시합니다.

최근 박물관은 근현대 서울 관련 유물의 기증과 수집이 대폭 확대되었으나, 조선시대 이름난 문중을 중심으로 전근대 유물 또한 꾸준히 수집해 오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한양의 사대부의 생활과 문화상을 살펴볼 수 있는 유물들을 선별하여 전시합니다.

 

  • 4실은 박물관의 대표적인 기증 컬렉션인 운현궁 유물이 전시됩니다. 

흥선대원군의 사가였고, 고종의 잠저(潛邸)였던 운현궁은 박물관 개관 때부터 꾸준히 연구되어 온 사적으로, 소장 유물이 6천여 점이 넘을 만큼 박물관 최대의 컬렉션입니다. 목가구, 도자기, 문서, 서화, 복식 등 다양한 유물을 통해 서울에 꽃피었던 마지막 왕실의 생활문화를 더욱 실감나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증유물전시실은 여러 기증자들의 소중한 마음을 함께 나누고자 마련된 장입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기증자의 뜻을 오래도록 기억하고, 기증하신 소중한 자료들이 미래의 유산으로 후손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 ‘최달용 이용범 - 도시의 기억’ 전시개요 ]

 

ㅇ 전 시 명 : 기증유물전시실 개편 기념 특별전 “최달용․이용범-도시의 기억

ㅇ 전시장소 : 서울역사박물관 기증유물전시실

ㅇ 전시기간 : 2013. 9. 14(토) ~ 2014. 3. 4(화)

ㅇ 관람시간 : 평일 9:00~20:00 / 토․일․공휴일 9:00~18:00

 

ㅇ 전시내용 : 도시 성장과 산업 발달 속에 사라져 가는 유산들을 수집․기록한 최달용, 이용범 기증자의 전자제품과 재개발관련 자료 200여 점 전시

ㅇ 전시주최 : 서울역사박물관

ㅇ 입 장 료 : 무료   (  문의전화 : 02- 724-0274~6 )  *

 

 전시사진

최달용 이용범전시사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역사박물관 - 유물관리과
  • 문의 724-0161
  • 작성일 2013-09-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