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시립미술관] 이윤신-흉내 낼 수 없는 일상의 아름다움

수정일2013-08-26

이윤신-흉내 낼 수 없는 일상의 아름다움
The beauty of the inimitable ordinary
손으로 빚은 그릇들이 선사하는 정갈한 멋의 향연

 

- 전 시 명      이윤신-흉내 낼 수 없는 일상의 아름다움

- 전시기간     2013. 9. 10(화)-11. 24(일)

- 개 막 식      2013. 9. 10(화) 오후 5시

- 전시장소     서울시립 남서울생활미술관

- 전시부문     도자기, 유리, 목가구, 설치 등

- 전시작가     이윤신 (도예가)

 

서울시립미술관은 남서울생활미술관(SeMA Living Arts Museum)에서 “쓰임이 있는 그릇”을 고수하며, 전통도예에 현대 디자인과 기능을 조화시킨 이윤신 도예가의 <이윤신-흉내 낼 수 없는 일상의 아름다움>展을 개최합니다. 20세기 초 벨기에 영사관이었던 남서울생활미술관의 역사적 공간은 전통과 현대의 미감이 조화된 그릇들이 연출하는 일상의 멋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장소로 변모합니다. 이윤신 도예가의 그릇들과 함께 아카이브, 영상, 목가구, 유리공예, 생활도기 등이 전시되어 생활 속 공예의 다채로운 세계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전시개요 >

서울시립미술관(SeMA)은 2013년부터 관악구 남현동에 위치한 남서울미술관을 공예와 디자인 전용관인 ‘생활미술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지역별 거점화와 공간별 특성화를 통해 미술관 기능을 활성화하고 관객들의 다양한 취미에 부합하는 미술관을 만들고자 하는 SeMA의 관객친화적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2013년 9월 10일부터 11월 24일까지 SeMA가 선사하는 생활미술관 전시는 <이윤신-흉내 낼 수 없는 일상의 아름다움>이다. 이는 “쓰임이 있는 그릇”을 고수하며, 전통에 현대 디자인과 기능을 조화시킨 이윤신의 생활자기를 소개하는 전시로 일상에서 그 쓰임새와 미가 완성되는 이윤신 그릇들이 지닌 멋의 세계를 보여준다.

 

이윤신 작가가 자신의 작업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은 바로 “쓰임의 아름다움”이다. 작가는 쓰임에 불필요한 형태를 최대한 비워내는 것으로 그릇을 만들고, 이렇게 만들어진 그릇은 음식이 담김으로 비로소 그 아름다움이 완성된다고 말한다. 작가는“나는 사람들에게 귀한 일상을 만들어 주고 싶고, 내 그릇은 이를 위한 하나의 도구이다”라고 하며 자신의 그릇들이 지닌 생활문화적 가치를 강조한다.

 

위와 같은 신념과 태도로 만들어진 이윤신 작가의 그릇은 장식 없이 소박하나 정갈해서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중용과 절제”의 미학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며, 수작업으로 제작된 생활자기의 대중화를 이끌며 실용과 예술의 영역을 넘나들며 생활미술의 세계를 확장했다.

 

이번 전시는 수공예 생활자기 세계의 가치와 의의를 감상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 방법으로 구성된다. 먼저 아카이브와 인터뷰 영상을 통해 이윤신 작가의 생활자기가 지닌 가치와 의의를 소개하고, 작업세계를 기능, 형태, 색채로 분류 전시해 이윤신 작가의 그릇 세계를 다각도로 조망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작가의 아뜰리에와 일상적 주방 공간으로 변모한 전시 공간이 연출되는 특색이 있다. 아뜰리에는 작가의 수공예 생활자기 제작과정을 시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연출된 주방 공간은 일상에 예술적 풍격을 전하는 이윤신 생활자기의 세계를 친숙한 생활 모습 속에서 감상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이윤신 Works 2013-04-016  이윤신 마니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 문의 598-6247
  • 작성일 2013-08-2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