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의 박물관을 탐험하는 재미가 있다

수정일2013-05-23

- 5.18(토)~24(금) ‘서울 박물관 주간’ 개최

- 서울시 박물관 25개관 참여, 무료입장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떡박물관내부1             목인박물관 도록 이미지                         쇳대박물관내관2

 

□ 서울시는 5월 셋째 주 토요일로 지정된 ‘세계 박물관의 날’을 맞이하여 (사)서울특별시 박물관협의회와 함께 5.18(토)부터 24(금)까지를 ‘서울시 박물관 주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박물관 무료 입장, 박물관 탐험대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공립박물관 4개소, 사립박물관 21개소, 총 25개 박물관이 참여한다.

○ 이 중 19개 참여 박물관은 쇳대박물관, 목인박물관, 북촌 생활사 박물관 등으로 박물관별로 차이는 있으나 유료로 입장하였으나, 서울 박물관 주간 행사기간에 입장료를 받지 않고 무료로 관람객을 맞이한다.

□ 「2013년 서울시 박물관 주간」에는 기존의 유물만 관람하는 방식을 벗어나 문화컨텐츠와 기술이 융합된 박물관 체험프로그램 ‘박물관 탐험대’를 운영하여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 관람객이 박물관에 입장한 동시에 전시장 내의 미션 수행 전용 컴퓨터(키오스크)에서 여러 임무 중 자신이 수행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고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 수행하게 될 임무는 어린이용과 성인용으로 나뉘어 전시 유물을 보고 유물에 적힌 문구를 확인하는 문제에서부터 명칭과 용도를 맞추어 보는 문제와 전통가례, 전통제의 등 전통문화에 관한 지식을 묻는 퀴즈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 박물관 주간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개인별 미션수행 기록을 볼 수 있도록 하였고, 해당 박물관에 방명록을 남길 수 있도록 하여 박물관 운영자와 시민 쌍방이 소통하는 개방형 웹사이트(www.museumseoul.org)를 구성하였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 역사문화재과
  • 문의 2133-2617
  • 작성일 2013-05-2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