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2013 꿈꾸는 청춘예술대학 개강

2013.04.30
문화관광디자인본부 문화예술과
전화
2133-2566
꿈꾸는 영혼엔 나이는 없다! 예술로 여는 제2의 청춘
‘2013 꿈꾸는 청춘예술대학’개강

 

서울시는 서울문화재단과 함께 어르신 대상 문화예술 창작교육 프로그램 <2013 꿈꾸는 청춘예술대학>을 개강합니다.

 

 <꿈꾸는 청춘예술대학>은

-  고령화 시대에 활기찬 노년문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2008년부터 어르신들의 수요와 특성을 살려 마련한 “어르신 특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입니다.

- 기존의 수혜위주의 복지나 기량 위주의 교육을 넘어서서 어르신이 주체가 되어 문화예술을 즐기고 창조하는 과정을 통해 노년기 삶의 의미를 되찾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2013년에는 연극, 뮤지컬, 연희극, 무용, 영상․영화, 미술,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26개 프로그램이 5월부터 12월까지 약 8개월간 서울 곳곳의 문화예술회관 및 어르신복지관 등지에서 진행됩니다.

 

-  어르신들이 겪은 한국전쟁과 이후의 삶의 이야기를 소고춤, 부채춤, 등 다양한 한국 ‘춤’을 중심으로 한 연희극 만들기 과정인 ‘그때를 아십니까?‘,

- 같은 지역에서 살아가고 있는 어르신과 학생들이 전통예술과 연극놀이를 함께 배우고 체험하는 것을 통해 서로 공감하고 이해해 세대 간의 소통과 화합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정릉 청춘 공감 프로젝트’,

- 도서를 체험형 연극으로 만들어 다양한 연령층이 같은 도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세대 간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이 기대되는 ‘청춘 파발이의 그림동화연극’

등 자치구별로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이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예술 창작 수업 외에도 희망하는 어르신들은 자발적인 동아리 활동이나 지역사회에서 소외계층을 찾아가는 문화 나눔활동, 어르신 보조강사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2월에는 어르신들이 그 동안 배우고 활동하신 작품들을 선보이며 이웃들과 함께 나누고 즐길 수 있는 "꿈꾸는 청춘예술대학 통합수료식"도 개최될 예정입니다.

 

 <2013 꿈꾸는 청춘예술대학>에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은 각 프로그램별 문의처로 연락하면 됩니다. 60세 이상(가족참여프로그램 포함) 문화예술활동이 가능한 어르신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수업참가는 무료입니다.
 

 

130425-[보도자료]_2013꿈청-최종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