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좋은빛상’선정해 에너지 절감과 환경보호 공감대 형성

수정일2013-04-02

- 서울시 제2회 좋은빛상 공모전에서 정온한 밤환경 조성과 품격있는 야간경관 형성에 기여한 4개 분야 5명 선정
- 대상은 빛공해 사진공모전과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방지법 제정 마련에 기여한 조명박물관 관장 노시청

 

 

 

□ 서울시는 올해 2번째로 시행한 서울시 좋은빛상 공모전에서 수상자 5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 학술․제조․설계․시공 4개 분야로 나뉜 5개 입상자는 학술분야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각 1명과 조명설계분야 최우수상과 조명시공분야 우수상 각 1명 등이다.

 

□ ▴대상(학술분야)을 받은 조명박물관 노시청 관장은 빛공해 사진공모전과 세미나 등을 통하여 빛공해의 심각성을 사회에 널리 알리고 또한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방지법 제정에 초석을 마련하는 등 좋은 빛환경 조성에 기여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 ▴최우수상(학술분야)을 수여한 (주)디에스일렉트론 백영호 본부장은 한국조명산업의 기술적, 학술적 발전을 위하여 빛공해, 경관조명, 친환경조명 등 조명분야의 국내․외의 전문세미나 및 조명경영전략을 통하여 산업계 조명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있다.

 

□ ▴최우수상(설계분야)을 받은 (주)이온에스엘디 정 미 대표는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경관조명을 설계에 뛰어난 창의성을 발휘하여 좋은 빛환경 조성에 기여 하였다.

 

□ ▴우수상(학술부문)을 수여한 경희대학교 공효주 박사는 빛공해 및 경관조명에 활발한 논문발표를 통하여 빛공해 문제의 심각성을 제시하는 등 좋은빛의 필요성과 품격있는 빛환경 조성에 기여했다.

 

□ ▴우수상(시공분야)의 (주)유엘피 장희우 대표는 문화재의 운현궁 경관조명을 획기적인 시공기법을 적용하여 문화재 야간경관미 향상과 빛공해 해소에 기여했다.

 

□ 서울시는 2010년 7월 15일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빛공해방지 및 도시조명관리조례』를 제정 관리하고, 올해 2월 1일『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시행을 계기로 법제도의 조기정착과 건강한 도시의 조명역할에 대한 시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올해 두 번째로 좋은빛상 공모를 실시했다.

 

□ 수상자 5명은 지난 1월 10일부터 약 한 달간 공모를 거쳐 접수한 작품 중 협회․학회․대학 전문가의 추천을 받은 심사위원 7명이 학술성, 작품성, 정밀한 시공성을 엄격히 심사해 선정했다.

 

□ 서울시는 지난 3월 6일(화) 서울시청에서 대상을 받은 조명박물관장 노시청 등 입상자 5명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시 직원 및 시민, 조명산업계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조명․시민과 소통하는 건강한 빛 역할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 세미나에서는 경희대 김정태 교수의 “조명문화와 빛공해의 두 얼굴”, 환경부 생활환경과 양우근 사무관의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 주요내용 및 향후 추진방향”, 조명박물관 노시청 관장의 “좋은 빛 나쁜 빛”, 한국조명디자이너협회 홍승대 부회장의 “좋은 빛과 도시조명”, (주)아이안 소장의 “미디어파사드 우수사례 및 향후발전방안”, 한국조명연구원 임종민 박사의 “인공조명에 의한 침입광 관리방안”, (주)디에스일렉트론 백영호 본부장의 “인공조명과 경제의 상관관계 및 해외우수사례” 등 7개 주제에 대하여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 시는 이러한 분야별 전문가의 연구과제 발표를 계기로 서울의 도시빛 정체성이 확보되고 빛공해 없는 건강한 빛 형성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에너지절감과 환경보호 중요성을 알려 시민들과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조명업계의 조명기구에 대한 신기술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 임경호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공공디자인과장은 빛공해 없는 유익한 빛환경을 만들어 시민과 생태계를 보호하고 더 나아가 서울에서 밤하늘의 별을 헤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 좋은 빛환경을 만들어 더욱 멋스러운 도시 서울, 행복한 서울 시민이 되기를 기대한고 밝혔다

 130306 운현궁(좋은빛상 시공부문)130306대한민국역사박물관(좋은빛상 설계부문)화이트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 공공디자인과
  • 문의 02-2133-2755
  • 작성일 2013-04-0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