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일상의 스트레스를 미술감상교육으로 날려버리고 마음을 힐링~

수정일2013-02-27

서울시립미술관, 2013년 상반기‘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 2013년 2월 11일(월)부터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 미술관 지원의 무료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의 경우 비영리 단체, 기관, 학교 우선으로 신청일시, 강좌일시, 참여 인원수를 고려하여 선정

 → 지원대상에서 선정이 안되어도 강사와 신청기관을 직접 이어주는 ‘매칭감상교실’을 통해 신청기관의 예산의 미술감상교실 개설 가능

- 서울시 소재 비영리 기관, 기업, 학교, 단체, 주민센터 등

  (1) 직장인, 주부·주민, 청소년을 위한 미술감상교실 : 여행, 음악, 대중문화예술과 미술이 만나는 감성수업을 통해 고단한 마음을 힐링~

  (2) 청소년, 어린이를 위한 체험 및 감상교실 : 교과서와 전시에서 만나는 명작들을 다룬 체험과 감상수업을 통해 학업 스트레스 해소~

  (3) 강좌 ‘관련전시’를 소개하여 관람을 안내함으로써 수강효과 두배~

  (4) 매칭감상교실을 통해 강사, 기관의 자율적, 자생적인 감상교실 운영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eoulmoa.seoul.go.kr)에서 온라인 신청

- 신청기관에서 강의시설 구비 필수

 

서울시립미술관(관장 김홍희)에서는 2013년 2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을 일부 내용을 보강하여 시작합니다.

무료 지원에 대한 상반기 신청은 2월 11일(월)부터 2월 27일(수)까지, 신청기관 예산의 매칭감상교실은 언제든지 연중상시 신청 가능하며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의 교육 섹션 중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http://sema.seoul.go.kr/kor/edu/goArt.jsp 접속하여 신청)

무료 지원의 경우, 2월 27일(월)까지 마감한 뒤 비영리기관, 학교 등을 우선으로 신청일시 및 강좌일시, 참여 인원수를 고려하여 선정하며, 선정된 기관의 경우 수강료와 재료비는 무료입니다.

지원대상 선정에서 안 될 경우 매칭감상교실을 통해 강사매칭을 해드립니다. 이 경우 신청기관의 예산에 의해 운영됩니다.

매칭감상교실은 운영횟수, 수강 인원, 강좌일시에서 자유로우며, 신청기관의 미술감상교실 개설에 대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에서 개설한 모든 강좌들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강좌 개요에서 관련전시를 소개하여 관람을 안내함으로써 수강효과를 두 배로 높입니다.

신청기관은 수강인원을 수용할 강의실, 스크린, 프로젝터, 노트북, 마이크, 음향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➀ 직장인, 주부·주민, 청소년을 위한 감상교실

<여행에서 만나는 미술관-파리 오르세미술관의 마네와 모네> 여행에서 만나는 세계 유명 미술관 중, 프랑스 파리의 과거 기차역을 개조한 오르세 미술관의 대표적인 마네와 모네의 명화들에 대해 감상하면서 왜 명화로 불리는지와 그 작품의 혁명성이 어디서 비롯하는지 알아봄.

<클랙식 명곡과 함께하는 미술이야기> 클래식 명곡을 들으면서 같은 시기에 제작된 미술작품을 함께 감상함으로써 공통적으로 흐르는 시대정신과 명화들의 의미에 대해 좀 더 잘 이해해봄.

<영화 속의 미술가들과 작품 세계> 반 고흐, 폴 고갱, 앤디 워홀, 장 미셀 바스키아, 요하네스 베르메르 등 거장들의 삶과 작품을 다룬 영화를 보면서 그들의 작품과 시대상에 대해 이해하고 새롭게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시간을 가짐.

<창조경영을 이끄는 미술과 경제의 만남> 미술품도 경제적인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색다른 경험을 부여하고, 재화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알아봄. 작품가격 산출기준이나 과정도 알아봄으로써 색다른 작품읽기를 시도해 봄.

 

➁ 청소년을 위한 감상교실

<창의력 계발을 위한 미술감상법> 미술시장을 중심으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작품들과 그 가치, 그리고 그 속에서 콜렉터, 큐레이터, 평론가, 미술기자 등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짐.

<이것은 변기가 아닙니다. 예술작품입니다> 전시장을 가면 작품처럼 보이지 않는 작품이 많다. 언제부터 미술작품이 상식 밖의 그것이 되었을까. 상식을 깨는 예술작품의 창의성에 대해 생각해봄.

<TV 대중 문화 속 현대미술 읽기> 팝아트, 그래피티 아트, 비디오 아트, 키네틱 아트, 해프닝 등을 드라마와 영화 등 대중 문화와 연결하여 그 상호 관계에 대해 생각해봄.

 

➂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체험 및 감상교실

교과서에서 만나는 명작들 : <고흐와 고갱의 특별한 이야기> 교과서에 등장하는 반 고흐와 폴 고갱의 그림들을 알아보고 그들처럼 가족과 친구들에게 자신만의 그림을 그려 엽서를 부쳐봄. 감상교실 후 학생 각자 <고갱 그리고 그 이후> 전시를 가족, 친구들과 관람해봄.

전시에서 만나는 명작들 : <현대미술 속으로 들어 온 만화캐릭터> 현대회화에서 다루는 만화캐릭터에 대해 감상하고 이해함. 각자 좋아하는 캐릭터를 재해석하여 그리거나 본인 혹은 주변의 인물을 캐릭터로 표현하여 보고 이를 배지로 제작해 봄.

<물건의 변신, 일상오브제 발상의 전환>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일상적인 물건들이 발상의 전환을 통해 어떻게 예술작품으로 변신할 수 있는지 피카소와 뒤샹의 작품 등을 감상하고 제작해봄.

찾아가는미술감상교실 찾아가는미술감상교실 강좌스케치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문의 2124-8928
  • 작성일 2013-02-2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