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일상의 스트레스를 미술감상교육으로 날려버리고 마음을 힐링~

담당부서
서울시립미술관교육홍보과
문의
2124-8928
수정일
2013.02.27
서울시립미술관, 2013년 상반기‘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 2013년 2월 11일(월)부터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 미술관 지원의 무료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의 경우 비영리 단체, 기관, 학교 우선으로 신청일시, 강좌일시, 참여 인원수를 고려하여 선정

 → 지원대상에서 선정이 안되어도 강사와 신청기관을 직접 이어주는 ‘매칭감상교실’을 통해 신청기관의 예산의 미술감상교실 개설 가능

- 서울시 소재 비영리 기관, 기업, 학교, 단체, 주민센터 등

  (1) 직장인, 주부·주민, 청소년을 위한 미술감상교실 : 여행, 음악, 대중문화예술과 미술이 만나는 감성수업을 통해 고단한 마음을 힐링~

  (2) 청소년, 어린이를 위한 체험 및 감상교실 : 교과서와 전시에서 만나는 명작들을 다룬 체험과 감상수업을 통해 학업 스트레스 해소~

  (3) 강좌 ‘관련전시’를 소개하여 관람을 안내함으로써 수강효과 두배~

  (4) 매칭감상교실을 통해 강사, 기관의 자율적, 자생적인 감상교실 운영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eoulmoa.seoul.go.kr)에서 온라인 신청

- 신청기관에서 강의시설 구비 필수

 

서울시립미술관(관장 김홍희)에서는 2013년 2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을 일부 내용을 보강하여 시작합니다.

무료 지원에 대한 상반기 신청은 2월 11일(월)부터 2월 27일(수)까지, 신청기관 예산의 매칭감상교실은 언제든지 연중상시 신청 가능하며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의 교육 섹션 중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http://sema.seoul.go.kr/kor/edu/goArt.jsp 접속하여 신청)

무료 지원의 경우, 2월 27일(월)까지 마감한 뒤 비영리기관, 학교 등을 우선으로 신청일시 및 강좌일시, 참여 인원수를 고려하여 선정하며, 선정된 기관의 경우 수강료와 재료비는 무료입니다.

지원대상 선정에서 안 될 경우 매칭감상교실을 통해 강사매칭을 해드립니다. 이 경우 신청기관의 예산에 의해 운영됩니다.

매칭감상교실은 운영횟수, 수강 인원, 강좌일시에서 자유로우며, 신청기관의 미술감상교실 개설에 대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에서 개설한 모든 강좌들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강좌 개요에서 관련전시를 소개하여 관람을 안내함으로써 수강효과를 두 배로 높입니다.

신청기관은 수강인원을 수용할 강의실, 스크린, 프로젝터, 노트북, 마이크, 음향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➀ 직장인, 주부·주민, 청소년을 위한 감상교실

<여행에서 만나는 미술관-파리 오르세미술관의 마네와 모네> 여행에서 만나는 세계 유명 미술관 중, 프랑스 파리의 과거 기차역을 개조한 오르세 미술관의 대표적인 마네와 모네의 명화들에 대해 감상하면서 왜 명화로 불리는지와 그 작품의 혁명성이 어디서 비롯하는지 알아봄.

<클랙식 명곡과 함께하는 미술이야기> 클래식 명곡을 들으면서 같은 시기에 제작된 미술작품을 함께 감상함으로써 공통적으로 흐르는 시대정신과 명화들의 의미에 대해 좀 더 잘 이해해봄.

<영화 속의 미술가들과 작품 세계> 반 고흐, 폴 고갱, 앤디 워홀, 장 미셀 바스키아, 요하네스 베르메르 등 거장들의 삶과 작품을 다룬 영화를 보면서 그들의 작품과 시대상에 대해 이해하고 새롭게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시간을 가짐.

<창조경영을 이끄는 미술과 경제의 만남> 미술품도 경제적인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색다른 경험을 부여하고, 재화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알아봄. 작품가격 산출기준이나 과정도 알아봄으로써 색다른 작품읽기를 시도해 봄.

 

➁ 청소년을 위한 감상교실

<창의력 계발을 위한 미술감상법> 미술시장을 중심으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작품들과 그 가치, 그리고 그 속에서 콜렉터, 큐레이터, 평론가, 미술기자 등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짐.

<이것은 변기가 아닙니다. 예술작품입니다> 전시장을 가면 작품처럼 보이지 않는 작품이 많다. 언제부터 미술작품이 상식 밖의 그것이 되었을까. 상식을 깨는 예술작품의 창의성에 대해 생각해봄.

<TV 대중 문화 속 현대미술 읽기> 팝아트, 그래피티 아트, 비디오 아트, 키네틱 아트, 해프닝 등을 드라마와 영화 등 대중 문화와 연결하여 그 상호 관계에 대해 생각해봄.

 

➂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체험 및 감상교실

교과서에서 만나는 명작들 : <고흐와 고갱의 특별한 이야기> 교과서에 등장하는 반 고흐와 폴 고갱의 그림들을 알아보고 그들처럼 가족과 친구들에게 자신만의 그림을 그려 엽서를 부쳐봄. 감상교실 후 학생 각자 <고갱 그리고 그 이후> 전시를 가족, 친구들과 관람해봄.

전시에서 만나는 명작들 : <현대미술 속으로 들어 온 만화캐릭터> 현대회화에서 다루는 만화캐릭터에 대해 감상하고 이해함. 각자 좋아하는 캐릭터를 재해석하여 그리거나 본인 혹은 주변의 인물을 캐릭터로 표현하여 보고 이를 배지로 제작해 봄.

<물건의 변신, 일상오브제 발상의 전환>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일상적인 물건들이 발상의 전환을 통해 어떻게 예술작품으로 변신할 수 있는지 피카소와 뒤샹의 작품 등을 감상하고 제작해봄.

찾아가는미술감상교실 찾아가는미술감상교실 강좌스케치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