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한성백제박물관에 이재열 경북대 교수 등 시민 소장가 유물 기증 잇달아

수정일2013-02-21

- 이재열 경북대 교수 짧은목단지(短頸壺) 등 157점, 개인수집가 김경민씨 바리형 그릇받침(鉢形器臺) 등 105점 문화재 기증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위치한 한성백제박물관(관장 이인숙)은 경북대학교 생명공학부 이재열 교수와 김경민씨로부터 총 260여점의 유물을 기증받았다고 7일 밝혔다.

□ 이재열 교수는 경북대학교 생명공학부 교수로 국내 환경미생물학의 대표적인 학자이다. 이교수는 전공분야 뿐만 아니라 역사와 함께 토기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을 느껴 토기를 수집하는 취미를 일찍이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 백제토기를 많이 수집하게 되었고 토기의 본래 자리로 돌려보내야겠다는 생각에서 한성백제박물관에 토기를 기증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교수가 토기를 수집하는 데는 아내의 도움이 컸으며 취미를 함께 해준 아내가 없었다면 이 많은 토기를 모으기는 힘들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이번 기증자의 기증유물들은 짧은목단지(短頸壺),굽다리접시(高杯), 세발토기(三足器) 등 대부분 백제시대 토기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기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성백제박물관에서는 이들 기증유물들이 한국 고대 토기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중요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한성백제박물관은 2월 7일 소중한 유물을 기증해준 이재열 교수와 김경민씨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기증자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유물 기증을 계기로 ‘2000년 역사도시 서울’을 담은 한성백제박물관을 만드는 데 적극적인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지속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관련사진

 

크기변환_이재열기증증서용

이재열 대표 기증유물

크기변환_김경민기증00-00-00(보정)

김경민 대표 기증유물

크기변환_67유개삼족기

세발토기(삼족기)

크기변환_김경민001

바리형 그릇받침(발형기대)

크기변환_66고배

굽다리접시(고배)

크기변환_김경민004

통형 그릇받침(통형기대)

크기변환_김경민054

짧은목단지(단경호)

크기변환_김경민095

연꽃무늬 수막새(연화문 수막새)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역사박물관 - 한성백제박물관
  • 문의 02-2152-5931
  • 작성일 2013-02-0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