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묻는질문

57 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1/6페이지)
  • Q
    [정산환급]

    개인정보(성명, 주민번호 등)변경 시, 변경 신청해야 지원금을 지급받나요?

    지원금 신청 당시 개인정보와 현재 개인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시, 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개명 등) 변경 시,  변경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 온 라 인 :  성명, 주민번호 등 회원정보 변경(회원가입한 경우)
     - 오프라인 : 426개소 동주민센터 어디나 방문하여 정보변경 요청 가능
  • Q
    [이용방법]

    삼성페이, 스마트워치, 기타 앱에 등록하여 실물 카드없이 모바일 결제로 사용 가능한가요?

    장애인 우대용 교통카드와 장애인통합복지카드(신용/체크)는 실물 카드 없이 등록하여 사용하는 모바일 결제가 불가합니다. 
    버스 탑승 시 실물 카드로 직접 태그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Q
    [이용방법]

    버스 하차 시 교통카드 태그, 꼭 찍어야 하나요?

    서울버스 이용 전후 30분 이내 교통카드 미태그 등의 사유로 서울버스 이용내역과 수도권(경기·인천) 버스 이용내역이 환승 연계되지 않은 경우 서울시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이 불가합니다.
    서울시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은 통합환승할인제도에 기반한 정책으로 버스요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승·하차시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반드시 접촉해야 합니다. (미태그로 인한 추가요금은 지원불가)
    ※ 단말기 태그정보 오류의 경우 단말기 운영사인 티머니에서 카드 사용 정보를 수집, 관리하고 있어 티머니 고객센터(전화번호 1644-0088)를 통해 환급 문의주시면 티머니에서 카드 사용 정보 조회 후 문의 사항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 Q
    [정산환급]

    제3자 계좌로 대리수령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요!

    본인 명의의 계좌로 버스요금 환급금을 수령하기 어려운 경우 (아래 셋 중 1 해당) 제3자의 계좌로 대리수령 신청 가능합니다.
     ① 압류방지계좌만 보유
     ② 채무불이행으로 금전채권 압류
     ③ 성년후견, 한정후견, 특정후견 개시 심판 확정
    
    ※ 신청방법 : ①-1. 기 신청자의 경우, 기존과 대리수령 정보가 동일한 경우(대리수령자명, 생년월일, 계좌번호, 휴대번호)는 "개인정보동의서"만 작성합니다.
                                  -2. 기 신청자의 경우, 기존에 제출한 대리인의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신청서+개인정보동의서"를 모두 작성합니다.
                             ②  신규 신청자의 경우, 신청인과 대리수령인이 함께 방문하여 "신청서+개인정보동의서"를 모두 작성합니다.
    ※ 2023.10.11.까지 동주민센터에 신청하시면 10월25일 환급 가능합니다.
  • Q
    [정산환급]

    서울페이+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요!

    본인 명의의 계좌로 버스요금 환급금을 수령하기 어려운 경우 (아래 셋 중 1 해당) 서울페이플러스(서울사랑상품권)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① 압류방지계좌만 보유
     ② 채무불이행으로 금전채권 압류
     ③ 성년후견, 한정후견, 특정후견 개시 심판 확정
    
    ※ 신청방법 : 신청인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사용자로 앱설치+회원가입 하셔야 합니다.
                             동주민센터에 방문(온라인 신청 불가)하여 서울페이플러스 수령신청서에 "신청 전 확인사항"을 숙지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2023.10.11.까지 동주민센터에 신청하시면 10월31일 환급 가능합니다.
  • Q
    [정산환급]

    당월 미환급액과 다음 달 환급액이 소급 적용되면 어떻게 입금되나요?

    계좌정보 오류 등 미지급 사유를 정상 계좌정보로 정정하여 등록 하시면 
    당월 미환급액과 다음 달 환급액이 소급되어 입금됩니다. 이 경우 8월, 9월의 환급금은 합쳐져서 10월 25일경에 계좌 이체됩니다.
  • Q
    [정산환급]

    알림톡에 “환급금 입금오류” 라고 뜨고 환급을 받지 못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서울시 장애인버스요금 8월분 환급금은 9월 25일에 지급됩니다.
    환급금 입금오류 알림톡을 받으면 전월 버스요금 환급금은 미지급 되며 알림톡의 환급금 오류사유를 확인하여 
    해당 거래은행 또는 동주민센터(온라인 신청자는 계좌정보 변경)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당월 미환급액은 정상 계좌정보 등록 후 다음 달 환급액과 소급되어 입금
  • Q
    [정산환급]

    압류방지계좌 사용자가 환급받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나요?

    압류방지계좌 사용자는 아래 방법 중 택1 하여 신청 후 환급받습니다.
     ① 제3자 계좌 대리수령 신청 : 신청인과 대리수령인이 함께 동주민센터 방문
      - 대리수령인 명의의 계좌, 대리수령인 신분(주민등록등본) 서류 지참
      - 대리수령 기 신청자는 대리수령자만 방문 가능
     ② 서울페이플러스(서울사랑상품권) 수령 신청 : 신청인이 동주민센터 방문
      -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사용자로 서울페이플러스 앱에서 환급 수령
    
     ※ 2023. 10. 11.까지 동주민센터 방문 신청 완료 시 10월 환급일에 8, 9월 버스요금 사용분을 소급하여 환급
  • Q
    [이용방법]

    장애인 어린이용 우대용교통카드는 어린이카드로 등록해야 하나요?

    장애인 청소년용 우대용교통카드는 티머니에 해당카드가 청소년으로 자동 등록되어 버스 이용 시 청소년 요금으로 결제되나 
    어린이용 우대용교통카드는 어린이로 등록해야 어린이 요금으로 이용 가능 합니다. 미등록시 어른 요금으로 부과됩니다.
      ① 어린이용 우대용교통카드 → 티머니 홈페이지에 어린이 요금으로 등록
      ② 어린이 → 청소년, 청소년 → 어른이 되었을 경우 티머니 홈페이지에 추가 등록은 필요 없으며 기존 카드 계속 사용 가능
  • Q
    [이용방법]

    환급 이전에 버스요금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없나요?

    환급 이전 사용 내역은 소지하신 카드의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우대용교통카드 및 통합복지 체크카드 → 티머니카드&페이(☎ 1644-0088)
      ☞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 > 나의 티머니 사용내역조회 로그인 
     ② 통합복지 후불형 신용카드 → 신한카드(☎ 1544-7000)
      ☞ 신한카드 홈페이지 접속 > 마이 > 이용내역 > 교통카드 이용내역 로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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