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방사능 오염 걱정되시나요? 서울시로 검사 신청하세요!

2021.08.30
강남농수산물검사소 수산물검사팀
전화
02-3401-6293

01 02

 

서울시 식품정책과와 보건환경연구원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으로 인한 식품 불안감 해소를 위해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를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신청 방법, 검체 수거, 방사능 검사, 결과 공개 방법을 안내하는 영상을 제작했다. 영상은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유튜브(https://youtu.be/rh3YqLu9Yb8)에서 시청할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방사능 오염이 의심되는 식품에 대해 온라인으로 검사를 신청할 수 있고, 접수되면 서울시에서 수거, 검사해 10일 이내 결과를 알려주는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를 운영하고 있다.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란 서울 시민 또는 서울 소재 시민단체라면 누구나 수입산과 국내산에 상관없이 방사능 오염이 의심되는 식품에 대해 서울시 홈페이지(https://fsi.seoul.go.kr/front/reqSafety/reqSafetyMain.do)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팩스, 우편, 방문 접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방사능 검사를 신청할 수 있는 제도이다. 많은 시민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인 1개, 단체의 경우는 월 1건 신청이 가능하다.

 

절차는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 신청이 접수되면, 신청서를 검토한 후→ 검사 타당성이 있는 식품을 서울시가 직접 수거, 검사하여→ 그 결과를 신청자에게 10일 이내 알리고,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서울시 홈페이지에도 공개한다.

 

검사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강남농수산물검사소와 식품의약품부에서 진행한다.

 

-강남농수산물검사소 수산물검사팀 류승희 박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