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생식으로 즐겨먹는 '굴' 충분히 씻어드세요!

2021.04.19
강남농수산물검사소 수산물검사팀
전화
02-3401-6293

01 02

 

지난 1~2월 연구원에서는 겨울철 생식으로 즐겨먹는 수산물인 ‘생식용 굴’에 대해 대장균 검사를 진행했다.

이는 2020년 11월 세종시에 유통된 남해안 생굴에서 대장균이 기준치 이상 검출됨에 따라 서울에서 유통되는 생식용 굴 또한 오염 가능성이 우려되어 서울시민의 건강 위해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실시하게 된 것이다.

서울시에 유통되는 생식용 굴 50개 시료를 검사한 결과 식품공전의 대장균 기준에 적합하게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지만 50개 시료 모두에서 대장균이 최소 40(MPN/100g)에서 최대 340(MPN/100g)까지 검출되었으며 하나의 시료에서 평균 95(MPN/100g)가 검출되어 유통과정 및 소비자 최종 섭취까지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반적으로 대장균은 사람이나 동물의 장관에서 유래되는 분변오염의 지표세균으로 온혈동물의 장관에는 대장균 외에도 살모넬라균과 같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성세균이 존재할 수 있어 대장균이 검출된 경우 식중독균 오염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따라서 생식용 굴은 구매 즉시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섭취하고 즉시 섭취가 어려울 경우 반드시 냉장온도에 보관하는 등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시민의 식생활을 위협하는 위해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선제적인 조사와 연구를 지속하며 서울시 및 각 자치구,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시민에게 건강한 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 MPN (most probable number)이란 이론상 가장 가능한 수치로, 시험 결과로부터 확률론적인 수치를 산출하여 최확수(MPN)로 표시함.

 

- 강남농수산물검사소 수산물검사팀 류승희 박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