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서울시-시교육청, 겨울방학 석면 안전성 조사 실시

수정일 | 2021-01-19

서울시-시교육청, 겨울방학 석면 안전성 조사 실시
 - 겨울방학 기간 동안 석면 해체・제거 실시하는 서울시 유치원, 초등학교  27개교  대상 
 - 서울시교육청과 ‘석면 걱정 없는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업무협약 후 첫 조사
 -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 피해 예방 및 불안감 해소에 기여 

 

서울시는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석면 걱정 없는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겨울 방학기간 중 석면 해체・제거 공사를 실시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공기 중 석면 농도를 조사합니다.    

석면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군 발암물질로, 공기 중에 비산되어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유입되면 폐암, 석면폐증, 중피종 등의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학교 석면 제거 공사 후 발생하는 석면 잔재물로 인한 사회적 관심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8~9월 여름방학 기간 중 석면 해체·제거 공사를 실시한 18개 학교를 대상으로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실내공기 중 석면 농도 조사를 실시하여 안전성을 확인했습니다.
18개 학교 총 112개 지점의 실내공기 중 석면 농도를 투과전자현미경으로 조사한 결과, 모두 미국의 ‘학교석면긴급대응법’(AHERA) 기준(70 s/㎟ 이하) 이내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여름방학 학교 석면 안전성 조사 실시 이후, 교직원과 학부모, 학생들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만족도 및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응답자의 95%가 향후 공기 중 석면 조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32%는 석면 해체·제거 완료 후에도 석면이 잔존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어, 여전히 석면 잔재물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응답자의 84%는 여름방학에 실시한 학교 석면 해체·제거 완료 후 공기 중 석면 농도 조사에 대해 만족하고, 석면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향후 지속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에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은 지속적으로 석면 유해성으로부터 학생, 교직원들의 건강 보호 및 쾌적한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12월 18일에 기관 간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석면 걱정 없는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데 양 기관이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학교 석면 제거 공사 후 석면 먼지와 잔재물을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검사를 하는 기존 시교육청의 점검에 더해, 투과전자현미경을 이용해 공기 중 비산석면을 면밀히 분석합니다. 

 

시와 연구원은 공기 중 석면 농도 측정 결과, 미국의 ‘학교석면긴급대응법’(AHERA)에서 제시한 기준 70 s/㎟ 이상으로 검출되면 시교육청과 해당 학교에 통보하여 학교에서 청소 등 석면 제거를 위한 추가 조치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향후 추가적인 측정을 통해 석면이 기준 이내로 나올 때까지 모니터링하여 공사 후 잔재하는 석면에 대한 우려를 과학적인 방식으로 끝까지 해소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공기 중 석면 조사는 석면 해체・제거 작업이 완료된 교실 및 복도 등의 공기 약 1,200 L(유속 5 L/min, 채취시간 4시간)를 포집해서 투과전자현미경 분석(길이 0.5㎛이상, 길이대 폭의 비율 5:1 이상인 석면 구조를 약 18,500배에서 11.2s/㎟ 의 분석감도)으로 석면 입자를 분석하는 방법이며, 이번 겨울방학 석면 안전성 조사는 민감 취약계층인 유치원, 초등학교 27개교(석면제거공사 800㎡이상)에 대해 우선 선정하여 실시합니다.   

투과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석면 입자                                                   

                                                                       ▲ 투과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석면 입자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교육청과의 업무협약 체결 후 처음으로 실시하는 학교 석면 안전성 조사 사업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자라나는 아이들과 교직원들을 석면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학부모님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보건환경연구원 - 생활환경연구부
  • 문의 02-570-3171
  • 작성일 2021-01-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