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전국 초·중·고생 대상 ‘온라인 보건환경체험교실’

수정일 | 2020-10-29

5-0.지금 연구원에서는 5-11.전국-초·중·고생-대상-‘온라인-보건환경체험교실’ 5-12.물벼룩-현미경-관찰 5-13.저서동물-관찰--체험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상과 체험키트를 활용해 교육을 진행하는 ‘온라인 보건환경체험교실’을 마련했다.

   온라인 보건환경체험교실은 1회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물속 생물이야기’와 2회 ‘먹방의 단짠음식 정말 괜찮은 걸까요’를 주제로, 각각 10월 22일과 11월 26일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유튜브 채널에 공개될 예정이다.

   1회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물속 생물이야기’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환경연구사가 출연해 물벼룩을 이용한 생태독성 평가와 물벌레, 깔따구처럼 우리 주위 하천에 사는 저서동물을 활용해 수질을 평가하는 생태건강성조사에 대해 소개한다. 교육 영상에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내 있는 생태독성실을 랜선으로 견학하고, 생태독성 실험 과정을 담았으며, 서울시 서초구 청계산 인근 여의천에서 저서동물을 채집하는 현장과 현미경을 통해 채집한 저서동물을 관찰하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2회 ‘먹방의 단짠음식 정말 괜찮은 걸까요’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보건연구사가 출연해 일명 ‘먹방’에 자주 등장하는 치킨과 편의점 도시락, 영화관에서 먹는 팝콘을 비롯한 간식 등에 대한 당과 나트륨 조사 결과와 청소년 권고 섭취기준을 소개하고, 국과 간장 등 다양한 음식의 염도와 탄산음료, 과일주스 등의 pH를 측정해 본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 교육 영상을 학교와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상시 공개한다.

   온라인 영상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영상 업로드 날짜를 기준으로 2주 이내에 참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연구원 담당부서(식품의약품부 연구기획팀)에 이메일(shy1533@seoul.go.kr)로 제출하면,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사전에 신청을 완료한 학급의 학생 500여명은 연구원에서 직접 채집하여 제공한 저서동물 샘플과 돋보기, 핀셋 등 관찰체험키트와 염도계, pH측정시험지 등을 제공하여 영상과 함께 직접 실험을 할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식품의약품부-연구기획팀
  • 문의 02-570-3252
  • 작성일 2020-10-2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