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연구원-한국대기환경학회, 서울 대기질 연구 국제적 활용 위해 협력

수정일 | 2020-09-29

5-0.지금 연구원에서는 5-10.연구원-한국대기환경학회,-서울-대기질-연구-국제적-활용-위해-협력 5-11.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한국대기환경학회-업무협약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과 한국대기환경학회는 지난 9월 23일 서울시 대기오염 현안을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측정자료의 학술적 활용을 높이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연구교류 협약에는 ▲ 양 기관 간 연구 인력, 정보, 기술 상호 교류 ▲ 대기오염측정 자료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공동연구 ▲ 대기오염 특성 및 발생원 파악을 위한 공동연구 ▲ 서울시 대기질 자료의 국제적 활용을 위한 협력 ▲ 기술 세미나, 학술 자료, 출판물 및 지식 정보 등의 상호 교류 등 상호 협력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그동안 축적된 서울의 대기질 자료를 활용해 국내 최고·최대 대기질 전문가그룹인 한국대기환경학회와 적극적으로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국제학술지에 발표할 계획이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간이측정기 활용 미세먼지 감시망 확대, 기상· 3차원 광화학 모델링을 통한 대기질 분석, 미세먼지 상세원인분석을 위한 첨단 측정장비 도입 등 대기질 측정 분석 분야에서 질적 도약을 이루어 왔다.

   한국대기환경학회는 3,800여명의 회원 수를 자랑하는 국내 최대의 대기환경 분야 학회로서 “Asian Journal of Atmospheric Environment”라는 국제학술지와 “한국대기환경학회지”라는 국문학술지를 발간하고 있는데, 두 학술지 모두가 세계 최대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인 SCOPUS에 등재된 국내외적으로 그 수준을 인정받은 우수학술지이다.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국내 최고 대기질 전문가그룹과 연구교류협약으로 과학적 측정시스템으로 축적해온 서울시의 대기질 정보를 국제적으로 공유하여 서울시 대기정책과 연구 성과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철언 한국대기환경학회장은 “대기환경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가 모임인 한국대기환경학회가 대기질 관련 측정 및 자료 구축에 선도적인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과의 긴밀한 연구 협력과 교류를 통하여 국내 대기환경 분야 연구의 수준을 크게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식품의약품부 연구기획팀 조성자 보건연구사
- 대기질통합분석센터 미세먼지연구팀 전은미 박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식품의약품부-연구기획팀
  • 문의 02-570-3252
  • 작성일 2020-09-2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