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미세먼지 걱정 없는 서울’ 위해 연구교류 협약 #코로나19 검사 RT-PCR 온라인 교육 실시

수정일 | 2020-07-31

6-0.지금 연구원에서는 6-10.연구원-한국외국어대학교,-‘미세먼지-걱정-없는-서울’-위해-연구교류-협약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과 한국외국어대가 미세먼지 걱정 없는 서울 만들기를 위해 협력한다. 양 기관은 7월 1일 미세먼지의 과학적 원인 분석과 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교류 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했다.

   이번 연구교류 협약은 첨단기술을 활용한 대기오염 측정과 측정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특히,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성분을 측정할 수 있는 모바일랩(mobile lab)의 측정 자료를 이용한 미세먼지 원인 분석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모바일랩은 도로를 달리며 미세먼지 화학성분을 측정하는 첨단측정시스템이다. 모바일랩이 구축되면 원하는 장소에서 미세먼지 성분을 측정하고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올해 말부터 미세먼지 성분 분석에 모바일랩을 도입한다.

   한국외국어대학교는 국내에서 첨단 측정 시스템을 활용한 미세먼지 연구가 가장 활발한 곳으로 손꼽힌다. 이번 연구교류 협약을 통해 서울시 미세먼지 연구의 전문성이 보다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연구교류 협약에는 양 기관 간 연구 인력 교류, 자료 및 시설 공유 측정 자료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공동연구 미세먼지 특성 및 발생원인 파악을 위한 공동연구 연구 성과 공유 및 활용을 위한 세미나 및 공동워크숍 개최 등 양 기관의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시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대기질 개선정책 수립에 서울시와 학계가 적극 협력하여 실질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인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은 “한국외대는 현재 전반적인 대기오염과 미세먼지 연구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환경학과와 환경과학연구소가 있다.”라며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서울시가 적극적인 연구 협업을 통해 서울시 미세먼지의 원인과 개선 정책에 대한 성공적인 결실을 맺길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점선 6-20.코로나19-검사-RT-PCR-온라인-교육-실시 6-21.지난-7월-8일-코로나19-검사-교육-영상-장면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7월 8일 서울시 보건연구사 및 직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 예비 인력 확보를 위해 실시간유전자 증폭검사 검사(Real Time RT-PCR)를 활용한 코로나19 유전자 검출법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 내용은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질병연구부 바이러스검사팀 이재인 박사가 코로나19 검사 과정 시연 영상과 코젠비이오텍 홍성원 부장이 코로나19 검사 방법 및 원리에 대해 강의했다.

   교육은 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환으로 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방송 일부공개로 진행됐으며, 코로나19 검사 과정 시연 영상(https://youtu.be/Xd8Emq_2feY)은 연구원 유튜브 채널 ‘보들이TV’에서 다시 볼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식품의약품부-연구기획팀
  • 문의 02-570-3252
  • 작성일 2020-07-3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