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수제 필터 면 마스크도 보건용 마스크 만큼 효과 있다

2020.04.09
식품의약품부의약품분석팀
전화
02-570-3116
- 직접 만든 마스크의 비말입자차단 성능평가 정보 제공
- 비말입자차단율은 수제 필터 면 마스크 80%~ 95%, 덴탈마스크 66%~70%
- 일반 면 마스크 또는 필터를 제거한 수제 마스크는 입자차단율 16%~22%로로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 수제 필터 면 마스크 세탁 후 새 필터로 교체해서 사용하면 계속 사용 가능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구매대란으로 보건용 마스크 수급이 어려워지자, 시민들이 직접 마스크를 제작하여 착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직접 제작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의 성능이 보건용 마스크를 대체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시민들의 문의가 이어졌습니다.

 

이에,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은 시민들의 불안과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수제 면 마스크도 정전기필터를 부착하면 보건용 마스크(KF80)만큼 비말입자차단효과 있다는 성능평가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강동구 새마을부녀회에서 제작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정전기필터부착, 대·중·소 3종) 및 덴탈마스크(3종)에 대하여 비말입자차단효과를 측정하는 분진포집효율 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평균 80%~95%, 덴탈마스크 66%~70%로 KF80 보건용 마스크(평균입자크기 0.6㎛, 80%이상 차단)와 성능이 비슷하였습니다.

 

○ 비말입자차단효과(분진포집효율)시험은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미세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을 시험하는 성능시험의 필수시험으로 보건용 마스크 KF80은 미세입자(평균입자크기 0.6㎛)를 80%이상 차단, KF94는 미세입자(평균입자크기 0.4㎛)를 94%이상 차단하여야 합니다.

○ 비말의 크기는 직경 5㎛이상, 비말핵은 직경 1~4㎛의 입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보건용 마스크의 성능을 인증하는 마크입니다.

 

반면, 시중의 일반 면 마스크나 정전기필터를 제거한 수제 필터 면마스크의 경우 비말입자차단율이 16%~22%로 보건용 마스크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중으로 되어 있는 마스크의 앞면과 뒷면 사이에 필터를 삽입하여 검사하였습니다.

캡처

또한, 마스크 크기에 맞게 새 필터로 교체 시 세탁 전, 후의 비말입자차단효과가 비슷하여 재사용도 가능합니다. 기존 시판중인 일회용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계속 사용할 수 있어 마스크 품귀현상에 대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원은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3㎛이상)의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보다 완벽한 차단효과를 위해서는 정전기필터를 부착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썸네일

영상 보기 클릭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