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초미세먼지 성분별 건강에 미치는 영향 공동연구 시작

수정일 | 2019-06-27

4-0.지금 연구원에서는 4-11.초미세먼지-성분별-건강에-미치는-영향-공동연구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과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이 초미세먼지를 구성하는 다양한 화학성분들이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다.

   양 기관은 이번 공동 연구를 위해 지난 6월 14일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연구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초미세먼지 구성 성분에 따른 건강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초미세먼지로 인한 시민들의 건강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다.

   그동안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 연구가 배출원이나 기여도를 중심으로 추진돼왔다면 이번 연구는 ‘시민 건강’에 집중해 어떤 성분이 사망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분석해 관련 정책 수립을 이끈다는 목표다.

   연구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대기질통합분석센터)이 보유한 초미세먼지 구성성분 측정·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한국환경정책 · 평가연구원 (환경위해연구실)이 이 자료를 활용해 초미세먼지 성분에 따른 건강영향 평가연구를 추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윤제용 한국환경정책 · 평가연구원장은 “건강 중심의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성분의 특성과 건강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고 공동연구를 소개하면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건강에 피해가 큰 미세먼지 성분을 우선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정책 추진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신용승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미세먼지는 50개가 넘는 화학성분들로 구성되어 있고 발생원에 따라 그 성분이 차이가 있다”라면서 “미세먼지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구성 성분이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기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식품의약품부 연구기획팀 류승희 박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식품의약품부-연구기획팀
  • 문의 02-570-3252
  • 작성일 2019-06-2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