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23일 ‘공기질 관리’ 주제 워크숍

수정일 | 2018-10-30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23일 ‘공기질 관리’ 주제 워크숍
  - 10월 23일, 시 보건환경연구원(과천시 장군마을) 공기질 관리 주제 워크숍 개최
  - 실내외 공기질 관련 미세먼지, 메르스, 건강 영향, 스마트 기술 연구 발표
  - 미국 대기환경 전문가 Rick Osa, 대기질 측정 신뢰도 향상을 위한 기술 및 정책 소개

 

                     photo_14photo_11

 

 

미세먼지, 메르스 등 최근 시민 건강의 화두는 단연 안전하고 깨끗한 공기질 관리입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10월 22일 세계공기의날을 맞이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 공기질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주제로 10월 23일 오후 2시부터 과천시 장군마을에 위치한 연구원 본관 대강당에서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공기질 관리를 주제로 대기질 관리 방안, 건강 영향, 측정의 신뢰도 향상, 공기 중 바이러스 조사, 스마트 기술의 활용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해 연구 성과를 공유했습니다. 

 

건국대학교 김조천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워크숍에서는 미국 대기환경 전문가인 Rick Osa가 대기질 측정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최신 기술 및 정책을 소개한다. Rick Osa는 미국 국무부 추천 전문가로 보건환경연구원과 주한미국대사관이 올해 한 해 동안 대기질 개선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협력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어, 서울시 역학조사관인 보건환경연구원 이재인 박사가 2015년 메르스가 발생했을 때 진행했던 지하철 역사, 전동차량, 병원 등의 공기 및 접촉면 바이러스 검사 방법과 결과 등 사례를 소개한다. 더불어 병원 내 감염병 원인 규명을 위해 연구원이 참여한 환경 조사에 대한 실질적인 내용을 발표합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안미진 환경연구사는 태양광 발전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활용과 도시의 대기 순환을 위한 녹지 네트워크 조성,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도시 녹화 등 장기적인 대기질 개선 방안에 대해 소개합니다.

 

서울대학교 임연희 교수는 '서울시 대기질 관리 정책과 건강 영향'을, 공기질 측정 및 관리 전문 기업 ㈜디에이피 권순박 대표는 '공공시설물 스마트 미세먼지 관리 기술'에 대해 발표 할 예정입니다.

 

이번 워크숍은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주최하고, 주한미국대사관, 전국 시도보건환경연구원, 한국대기환경학회, 한국환경보건학회, 한국실내환경학회, 한국공기청정협회가 후원으로 참여합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정권 원장은 "공기질 관리가 공중 보건의 가장 중요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환경과 보건을 접목한 최근 기술 개발과 융합 연구에 힘을 쏟고 있다"면서 "그동안 연구원이 진행한 미세먼지 저감 방안과 감염병 조사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 결과를 나누는 자리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참석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보건환경연구원
  • 문의 02-570-3252
  • 작성일 2018-10-3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