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내가 먹는 벌꿀이 진짜인지 알고 싶다면? 동위원소에게 물어봐!

수정일 | 2018-11-08

3-0.이-한장의-사진 3-11.내가-먹는-벌꿀이-진짜인지-알고-싶다면-동위원소에게-물어봐 3-12.안정동위원소-질량-분석기-사진

  

   안정동위원소 질량분석기(IRMS : Isotope Ration Mass Spectrometry)는 대상 물질의 질량과 전하간의 비율(m/z)을 바탕으로 가스화된 시료를 이온화하여 편자장를 통과시켜 안정동위원소비를 측정한다. C, N, S, H, O의 동위원소비를 측정할 수 있다.

   연구원 식품의약품부는 이 장비로 벌꿀의 순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3C와 12C비를 측정한다. 이는 식물의 광합성 경로에 따라 13C와 12C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벌꿀의 밀원이 대부분 C3식물이고 설탕의 재료인 사탕수수는 C4식물이어서 탄소동위원소비로 설탕의 혼입여부를 판별할 수 있다. C3 식물군은 Calvin 광합성 사이클을 이용하며 탄소비는 –21‰이하 이고 C4 식물은 Hatch-Slack 광합성 사이클을 이용하여 탄소비가 –19‰이상이다.

   벌꿀의 탄소동위원소비율에 대한 민원검사는 신규 항목으로 현재 수수료 제정을 마련하고 있다.

   서울시 미세먼지 발생원 파악을 위해 미세먼지 중 C, N, S의 동위원소비를 측정해 활용할 계획이다.

 

- 식품의약품부 식품안전성팀 최희진 보건연구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보건환경연구원 - 식품의약품부
  • 문의 02-570-3252
  • 작성일 2018-03-3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