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매니큐어 중금속 화장품으로는 안전하지만 바르고 요리, 설거지 할 땐 꼭 장갑 끼세요!

수정일 | 2018-11-08

1 0 보건환경리포트 1 11 매니큐어 중금속 화장품으로는 안전하지만 바르고   뜨거운 햇볕의 계절. 여름에 맨발로 다닐 일 많죠? 특히 여성들은 샌들이나 슬리퍼 신을 때 페디큐어가 없을 경우 허전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요즘 네일아트 시장이 커지면서 좀 더 화려하게 흔히 “블링블링”하게 만들기 위해 반짝이 소재를 사용하는 매니큐어가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도 많아 어른들은 물론 청소년, 어린이까지 소비층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런 네일 에나멜이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할까요?

 

1 12 매니큐어 중금속 알레르기나 피부염 유발 걱정 있   매니큐어 같은 화장품은 사람의 몸에 직접 바르고 길게는 일주일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성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 화장품은 다양한 성분이 혼합되어 있고 착색을 위해 사용하는 무기안료에는 크롬, 니켈, 알루미늄 등이 들어 있어 이러한 중금속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습니다.

 

1 13 납 비소 안티몬 카드뮴 수은 등 중금속 기준 이내로   우리 연구원은 유통 화장품 안전기준에 의해 2014년부터 네일 에나멜 33건을 시작으로 2015년 67건, 2016년 100건 등 매년 검사 건수를 확대하여 유해물질인 납, 비소, 안티몬, 카드뮴, 수은 등 중금속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납의 평균 검출양은 0.27ug/g로 안전기준(20ug/g 이하)의 1/100, 비소는 0.15ug/g로 안전기준(10ug/g 이하)의 1/100, 안티몬은 0.20ug/g로 안전기준(10ug/g 이하)의 1/50정도로 나타났으며, 카드뮴은 검출되지 않았고 수은은 극미량이 검출되어 기준 이내로 안전하였습니다.

 

1 14 화장품으로는 안전하지만 음식에 들어가지 않도록   네일 에나멜은 매년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유해성분 검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유해 우려 물질에 대한 선제적 모니터링도 필요합니다. 또한 연구 결과로 알 수 있듯이 화장품으로써는 안전하지만 중금속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는 것을 삼가하고 건강을 위해 음식에 들어가지 않도록 요리할 때는 비닐장갑을, 설거지할 때는 고무장갑을 낄 것을 제안합니다. 특히, 손톱을 물어뜯거나 빠는 습관이 있는 어린이는 매니큐어 사용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 식품의약품부 화장품연구팀 고숙경 보건연구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보건환경연구원 - 식품의약품부
  • 문의 02-570-3252
  • 작성일 2017-06-2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