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십전대보탕, 실온·냉장 관계없이 3개월 안에 섭취하세요

수정일 | 2018-11-08

4-0-인포그래픽스 4-11-십전대보탕-실온·냉장-관계없이-3개월-안에-섭취하

   우리 연구원 한약재검사팀에서는 한의원 등 한방의료기관에서 조제한 십전대보탕에 대해, ‘보관하는 동안 약효성분의 변화는 없을까?’, ‘미생물의 영향은?’, ‘어디에 보관하는 것이 좋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고 보관온도 및 보관기간에 따른 품질변화를 연구하였습니다.

 

4-12-인포그래픽스_십전대보탕

 

   십전대보탕 원료로 사용되는 한약재 12품목을 서울 약령시장에서 구입하여, 태평혜민화제국방에 수록된 방법에 따라 십전대보탕을 조제하고, 전탕팩을 5℃, 25℃에서 12개월까지 보관하면서, 성상, pH, 비중, 미생물한도시험 및 약효성분인 글리시리진산과 페오니플로린을 분석하였습니다.

    분석결과, 상온, 냉장 상관없이 성상, 비중, pH는 모두 안전한 수준이었으며, 미생물한도시험 결과도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 등이 모두 검출되지 않아 상온에서도 12개월까지 안전한 수준이었습니다.
 

   또한, 약효성분인 글리시리진산과 페오니플로린의 함량은 보관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감소해, 12개월이 지나면 각각 77 %, 65 %까지 감소하였으나, 3개월까지는 90%이상의 약효성분을 유지하므로 실온과 냉장 보관에 관계없이 3개월 안에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강북농수산물검사소 한약재검사팀 김애경 박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보건환경연구원 - 식품의약품부 - 연구기획팀
  • 문의 02-570-3271
  • 작성일 2017-03-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