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하천 맞춤용 이동식 수질측정시스템 본격 운영 / 지카 바이러스, 매개 모기에 대해 알부터 검사

수정일 | 2018-11-08

5-0.지금연구원에서는 5-11.서울의-하천,-거북이가-지킨다 5-12.하천맞춤형-이동식-수질측정-시스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수질 오염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도심의 하천에 간편하게 설치해 수질을 감시하는 「이동형 저수심 하천 수질감시 시스템」(애칭 거북이)을 개발해 3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강우 시 유속 변동이 심하고 평소 수심이 낮은 도심하천에 적합하게 개발된 국내 최초의 시스템으로 어류 집단폐사 등 수질사고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조사와 분석이 가능합니다.

   현재 연구원에서는 3월부터 안양천 2곳에 설치해 수환경 변화 등에 따른 수질오염사고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강에 녹조가 발생될 경우에도 조류 번식이 우려되는 지역에 즉각 투입해 수질 변화를 모니터링함으로써 녹조 발생 및 대처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점선

 

5-21.지카-바이러스,-매개-모기에-대해-알부터-검사합니다

   지난 3월 22일 우리 나라에서도 지카바이러스 첫 감염자가 발생한 바 있는데, 이에 앞서 서울시에서는 지카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에 대해 알까지 채집, 부화시켜 매개모기 유입 여부를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지카바이러스 감염에 대비하기 위해 진단을 시작한 3월 19일 이후 현재까지 흰줄숲모기 발생 가능성이 있는 102건의 검체를 채집하여 검사한 결과 6건에서 흰줄숲모기가 부화하였으나, 다행히 지카바이러스를 검사에서는 모두 불검출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흰줄숲모기가 발견된 적이 있는 곳을 중심으로 지카바이러스는 물론 뎅기열, 치쿤구니야열 등 모기 매개 감염병 여부를 정밀하게 진단하겠습니다. 한편 흰줄숲모기 알이 발견된 지역에 대해서는 서울시에서 환경 정비, 모기 유충 구제로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습니다.

 

 

5-22.지카바이러스의-매개모기-검사-장면

 

 

5-51.연구원-현장기자단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식품의약품부
  • 문의 02-570-3273
  • 작성일 2016-04-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