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식품원료로 허가되지 않은 은 용액이 건강식품으로 판매되고 있다는데...

수정일 | 2018-11-08

2-0.언론보도궁금증풀어드려요 2-11.식품원료로-허가되지-않은-은-용액이-건강식품으로-판매되고-있다는데

   최근 국내에서 식품 원료로는 제조·판매가 금지되어 있는 은(銀) 용액이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식용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인터넷 판매사이트나 블로그 등에서 의학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 병의 98%는 은 용액으로 고칠 수 있다는 등의 광고로 판매되고 있는 은 용액은 건강상의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지는 않지만 은 중독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피부, 눈, 내부장기, 손·발톱, 잇몸의 회색화를 유발하고, 지나친 사용은 장기손상, 발작과 같은 신경질환 등 심각한 건강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식약처에서는 은 용액 판매 사이트를 접속 차단하고 추가적으로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2014년과 2015년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에서도 은 용액 검사를 의뢰해 우리 연구원에서도 조사한 바 있는데요. 그 결과 의뢰된 제품에 은이 각각 16.1, 35.8 mg/kg의 농도로 포함되어 있어 조사중입니다.

   현재 식용 가능한 금속은 금(金)으로, 식용 금가루가 식품첨가물로 허가되어 있으며, 초콜릿, 초콜릿케이크, 무스케이크 등 베이킹 뿐만 아니라 술, 칵테일, 초밥, 샐러드 등 요리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금은 의학적으로 이온작용과 함께 혈액 순환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식품음료로 허가되지 않은 은 용액이 판매되는 인터넷 사이트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에 올려져 있어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식품의약품부 특수검사팀 홍채규 박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식품의약품부
  • 문의 02-570-3273
  • 작성일 2016-04-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