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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권리옴부즈만 운영

수정일2021-01-08

서울시는 ▴시립병원과보건소 의료민원에 대한 자문·재심의 ▴환자권리 관련 기획조사 ▴환자권리 교실 ‘토마토’ 등 환자권리옴부즈만 사업을 운영합니다.

  • 의료민원 자문·재심의 : 시립병원과 보건소에서 자체 해결이 어려워반복적으로 접수되는 의료민원을 환자권리옴부즈만이 제3자의 입장에서공정하게 사실관계를 조사한 뒤 환자와 의료기관 양측에 합리적인해결방안을 제시
  • 환자권리 기획조사 : 건강보험 서울시민 대상으로 연간 3천만원의 비급여 의료비를 지원하는 '재난적 의료비 지원제도'에 대해 실태조사와 개선방안 사업을 실시, 그 결과에 기초해 재발방지 대책을 권고한다
  • 환자권리 교실 토마토’(토크로 마주하는 환자권리 토크) : 서울시민.환자 대상으로 환자권리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환자정보 카드뉴스 : 환자권리 증진 및 의료민원 사전 예방을 위해 보건의료 관련 정보(컨텐츠)를 생산해 <환자정보 카드뉴스> 코노를 통해 온라인 홍보를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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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복지건강실 - 보건의료정책과
  • 문의 02-2133-7510
  • 작성일 2015-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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