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4월부터 프랜대디를 위한 아버지 교실 운영

수정일2018-11-08

서울시, 4월부터 프랜대디를 위한 아버지 교실 운영

 

- 4월부터 바쁜 아버지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아버지교실 본격 운영

- 격주 목요일마다 영유아를 둔 아빠 대상 ‘아이조아~ 서울’ 아버지교육 시행

- ‘아빠직장체험’, ‘아빠랑 놀자’ 놀이 워크숍, ‘1박2일 아빠캠프’도 열어

-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아버지들의 직장에 직접 ‘찾아가는 아버지 교실’ 시행

- 서울시 25개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도 아버지와 함께 하는 다양한 체험교실 열어

- 시, 다양한 아빠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빠육아의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큰 기여할 것

9.14_강남구센터9.14_강남구센터

 

□ ‘밥 안먹으면 아빠가 텔레비전 끈다!’ 항상 명령조의 어투로 5살짜리 아들에게 윽박지르는 자신의 모습을 보며 고민하던 광진구 유00씨, 엄마가 외출하고 아빠와 함께 있는 시간에는 지루함을 견디다 못해 텔레비전과 잠으로 시간을 보내려하는 아들을 보는 주말은 언제나 부담이었다.

 

□ 그러나, 서울시가 마련한 ‘찾아가는 아버지 교실’에 참석하여 다양한 교육과 체험활동을 통해 아들과의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할지 알게 되었고, 몇 달이 지난 지금은 ‘아들이 아빠와의 시간을 편안해 하고 즐거워한다’며 싱글벙글이다.

 

□ 최근 육아에 대한 아버지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프렌대디(Friend+Daddy)'(친구같은 아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프랜대디란 육아에 소홀하지 않고 적극적인 아빠들을 지칭할 때 쓰이는 신조어로 자녀들에게 엄마만큼 가까운 존재로 인식되는 아빠를 말한다.

○ 우리나라의 지금 ‘아빠’들은 산업화 시대의 무한 경쟁 속에서 남성들은 아버지 양육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했고, 바쁜 직장생활로 자녀와 함께 하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며, 막상 함께 하더라도 어떻게 자녀와 시간을 보내야할지 모르는 경우도 많다

 

□ 이런 아버지들을 위하여 서울시는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4월부터 아빠육아를 지지할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한다.

 

<매주 목요일 점심은 아빠교육 받는날! 아이조아~서울 아버지교실>

□ 먼저 서울시는 영유아자녀를 가진 아버지들을 위한 맞춤형 ‘아버지교실’을 운영한다. 4월부터 12월 까지 매 격주 목요일 12~13시, 12월까지 총 16회의 교육이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교육실에서 진행된다.

○ 4.10(목) 첫 번째 교육은, 좋은 아빠되기의 첫걸음으로 ‘나는 나, 아빠! 나를 알아주세요’라는 주제로 ‘아빠가 나서면 아이가 다르다’ 저자이자 정신과 전문의 정우열 박사와 함께 60분간 진행된다.

 

□ 여름철에는 아빠와 함께 습지체험, 캠프파이어 등의 이벤트인 ‘1박2일’ 아빠 캠프가 진행될 계획이다.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 중 50가정을 6월부터 선착순으로 다둥이행복카드 홈페이지(seouli.bccard.com)에서 신청 받는다.

 

□ 이외에도 아이와 아빠간 친밀감을 높이는 관계놀이, 다양한 신체놀이 등 체험 프로그램인 ‘아빠랑 놀자’ 워크숍도 시민청에서에서 매월 2회 진행되며, 각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도 ▴ 아빠요리교실 ▴ 아빠육아 골든벨 ▴ 아빠놀이학교 ▴ 두뇌발달을 돕는 아빠효과 ▴ 아빠와 함께하는 의자만들기 ▴ 아빠와 함께하는 생태놀이 등 아빠육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직접찾아가는 아버지 교실호응 높아 >

□ 또한, 서울시는 바쁜 직장인 아버지들을 위해 서울시 전역에 있는 직장을 대상으로 4월부터 “서울시 찾아가는 아버지교실”을 운영한다.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자녀놀이법 등 가사·양육에 참여하는 실천방법을 전문강사를 파견하여 교육한다.

○ 또한, 원하는 기업에 한해 ‘아빠 직장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자녀 방학기간 중 아빠 직장을 견학함으로써 아빠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빠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서울시 찾아가는 아버지교실’을 통해 가정의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한 참여자 중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가족문화상품권도 증정한다.

○ 한국동서발전(주) 관계자는 매년 ‘서울시 찾아가는 아버지교실’에 참여하여 남성 직원들 사이에서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 동안 소홀했던 가족들에게 자상한 남편, 친구 같은 아버지로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가족관계도 향상되고 회사에 대한 애사심도 커져 일도 더 잘된다며 올해도 신청할 계획이라고 한다.

 

□ 특히 사업을 추진하는 서울시 건강가정센터는 올해부터 아하가족성장연구소(김온양 대표)와 MOU 협약을 맺어 더욱 양질의 아버지교육 컨텐츠를 마련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 김온양 대표는 과거 중소기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리더십, 코칭, 가족교육 전문가로서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의미 있는 사업에 재능기부를 약속했다.

 

□ 서울시가 추진하는 다양한 아버지 교실에 관심이 있는 부모나 기업은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02-772-9814~8)나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02-318-8168)로 연락하여 신청하면 된다.

○ ‘아이좋아 서울 아버지교실’은 12월까지 진행되며, 서울특별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추진하며 참가비는 매회 5000원(점심제공)이다.

○ 2014년도 ‘찾아가는 아버지교실’은 11월말까지 진행되며 서울시 및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추진하며 별도 참가비는 없다.

 

 아이조아~서울 아버지교육, 아빠랑놀자 놀이워크숍 일정표

 4월 아이좋아서울 교육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출산육아담당관
  • 문의 02-2133-5123
  • 작성일 2014-04-0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