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나눔카 타면 대중교통 환승할인

수정일2019-05-30

그동안 나눔카(승용차 공동이용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 업체별로 달랐던 회원카드가 하나로 통합된다.

 

서울시는 11.8(토)부터 나눔카 회원카드 티머니 통합서비스를 시작하고, 대중교통→나눔카 환승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각각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해 왔던 나눔카 일반차량과 전기차량 예약현황을 하나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시작한다.

 

<업체 회원카드 티머니 '하나로'… 카드 한 장, 앱 하나로 간편하게 이용>

먼저 기존에 나눔카 사업자별로 발급되던 회원카드를 티머니 카드(선불) 하나로 통합한다. 자신이 소유한 교통카드를 회원카드로 대체하는 개념인 것이다.따라서 기존에 티머니 카드를 가진 시민이라면 누구든 이용 가능하고, 모바일 티머니로도 이용할 수 있다.

 

나눔카 이용자가 보다 다양한 지역과 차량을 이용하기 위해 여러 사업자에 회원을 가입하여야 하는데 티머니 하나로 모두 가입이 가능하게 되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나눔카 회원은 각 업체가 제공하는 스마트폰용 앱을 통해 나눔카를 이용하고 있지만 통신이 원활하지 않거나 스마트폰 오류 등 만일을 대비하여 회원카드는 소지하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이용에 다소 불편이 있었다.

 

나눔카 회원카드 티머니 통합서비스는 회원가입 시 사업자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소지한 티머니 카드 번호(16자리)를 입력하고 사업자로부터 최종 회원승인이 나면, 회원카드가 우편으로 도착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나눔카 이용이 가능하다.

 

<티머니카드로 대중교통 타고 와서 나눔카 이용하면 회 당 300원 할인> 

기존에 나눔카를 이용해 오던 회원 또한 홈페이지에서 티머니 카드(선불)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고 티머니로 회원카드 대체 시, 대중교통 이용 후 나눔카 이용요금 할인을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다.

 

또한 티머니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다음 30분 이내에 나눔카를 이용할 경우, 나눔카 대여요금을 1회 당 평균 3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나눔카 환승할인서비스도 시행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다음에 나눔카를 이용하는 경우에 한해 할인받을 수 있으며, 할인율은 1번 대여할 때마다 300원 씩 포인트로 적립해 다음 이용 시 할인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평소 대중교통을 탈 때에 이용하는 티머니 카드를 나눔카 까지 확대하면서 한 장의 카드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자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게 돼 나눔카 이용 활성화에도 도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던 일반·전기차량 이용정보 토피스 홈페이지로 통합>

아울러 나눔카 일반차량과 전기차량 이용지점과 예약 가능여부를 각각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해 왔던 것을 앞으로는 ‘서울 토피스’ 홈페이지에서 통합해 제공한다.

 

기존에 일반차량 나눔카 통합 이용정보는 서울토피스 홈페이지를 통해, 전기차량은 전기차셰어링 홈페이지를 통해 각각 제공되어 왔으나 실제 나눔카를 이용하는 시민은 일반차량과 전기차량을 구분해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통합 정보 서비스가 필요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교통정책과
  • 문의 02-2133-2226
  • 작성일 2014-11-0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