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도심부 보행특구 조성

2019.08.29
보행정책과보행정책팀
전화
2133-2420
보행특구란??
  •  안전, 편리, 쾌적한 보행공간에 즐거움과 매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보행량이 많고 역사문화적으로 가치가 있는 지역을 말합니다.
  •  기본적인 보행이 가능한 환경에서 나아가 보행활성화를 위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 살거리 등 풍부한 이벤트를 가진 지역을 뜻하는 의미로 법령상 용어는 아니며, 보행활성화를 위한 행정적 용어입니다.
사업을 추진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 근본적인 사업의 취지는  도심부 보행특화 사업을 통해 '걷는 도시, 서울'의 조기정착 실현하는 것입니다.
  • 도심부 도로의 적극적인 5030 속도제한을 실현하고, 교차로 전방향 횡단보도 설치 등 끊김없는 보행길 완성, 고원식 횡단보도, 고원식 교차로 설치 등 편리한 보행길 완성, 보행-자전거-대중교통 통합연계 시스템구축으로 보행접근영역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보행특구 사업은 어디서, 어떻게 이뤄지나요?
  • 사업 대상지는 녹색교통진흥지역(16.7㎢) 전 지역이며, 이을 11개의 보행권으로 나누어 연차별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총 사업기간은 '17년부터 '21년까지, 5개년 동안으로 보행환경개선지구 지정, 도로공간재편, 시설개선 등 다양한 보행사업이 진행됩니다.

보행특구 연차별 위치

보행특구를 조성하면 무엇이 좋아지나요?
  •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여건이 조성됨과 동시에 보행량 증가로 인해 지역상권이 활성화 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가장 먼저 조성된 '서울로7017 보행특구'를 모니터링('17.5~'18.5)한 결과, 보행특구 내 주중 보행량 28.5%, 주말 보행량 48.6% 증가하였고, 서울로7017 개장 이후 유동인구는 전체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카드 매출액은 최대 41.2%증가했고, 소매업종은 2015년 대비 140% 증가하였습니다.
  • 또한 서울로7017 이용자 680명을 대상으로 한 보행환경에 대한 시민만족도 설문결과, 전체 응답자의 69%(473명)이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보행편의와 문화공간 확대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특구 조성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