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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부 보행특구 조성

수정일2019-08-29

보행특구란??
  •  안전, 편리, 쾌적한 보행공간에 즐거움과 매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보행량이 많고 역사문화적으로 가치가 있는 지역을 말합니다.
  •  기본적인 보행이 가능한 환경에서 나아가 보행활성화를 위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 살거리 등 풍부한 이벤트를 가진 지역을 뜻하는 의미로 법령상 용어는 아니며, 보행활성화를 위한 행정적 용어입니다.
사업을 추진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 근본적인 사업의 취지는  도심부 보행특화 사업을 통해 '걷는 도시, 서울'의 조기정착 실현하는 것입니다.
  • 도심부 도로의 적극적인 5030 속도제한을 실현하고, 교차로 전방향 횡단보도 설치 등 끊김없는 보행길 완성, 고원식 횡단보도, 고원식 교차로 설치 등 편리한 보행길 완성, 보행-자전거-대중교통 통합연계 시스템구축으로 보행접근영역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보행특구 사업은 어디서, 어떻게 이뤄지나요?
  • 사업 대상지는 녹색교통진흥지역(16.7㎢) 전 지역이며, 이을 11개의 보행권으로 나누어 연차별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총 사업기간은 '17년부터 '21년까지, 5개년 동안으로 보행환경개선지구 지정, 도로공간재편, 시설개선 등 다양한 보행사업이 진행됩니다.

보행특구 연차별 위치

보행특구를 조성하면 무엇이 좋아지나요?
  •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여건이 조성됨과 동시에 보행량 증가로 인해 지역상권이 활성화 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가장 먼저 조성된 '서울로7017 보행특구'를 모니터링('17.5~'18.5)한 결과, 보행특구 내 주중 보행량 28.5%, 주말 보행량 48.6% 증가하였고, 서울로7017 개장 이후 유동인구는 전체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카드 매출액은 최대 41.2%증가했고, 소매업종은 2015년 대비 140% 증가하였습니다.
  • 또한 서울로7017 이용자 680명을 대상으로 한 보행환경에 대한 시민만족도 설문결과, 전체 응답자의 69%(473명)이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보행편의와 문화공간 확대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특구 조성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보행정책과-보행정책팀
  • 문의 2133-2420
  • 작성일 2012-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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