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서울꿈새김판

2021년 광복절 기념 '광복군 군복 편'

<보도자료 내용 발췌>

□ 서울시는 2021년 제76주년 광복절을 전후하여 총 3편의 광복절 기념 꿈새김판을 연속으로 게시할 계획이다. 지난 7월 26일(월) 독도 관심 촉구 메시지에 이어 8월 9일(월), 두 번째 메시지를 담아 서울도서관 꿈새김판을 새롭게 단장한다.

□ ‘비범한 역사를 만든 건, 평범한 국민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도 국민이 만들어갑니다’ 라는 문구가 담긴 이번 꿈새김판에는 광복군 군복 사진이 함께 등장한다.

□ 이미지로 쓰인 광복군 군복은 지금까지 대한민국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광복군 군복으로 국가등록문화재 제460호로 등록되어 있다. 현재 육군박물관에 소장 중인 이 군복은 1972년 1월 13일, 서울시청 4층의 어느 금고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당시 그 안에는 광복군 군복·군모를 비롯하여 광복군 관계서류, 이순신 장군의 시를 붓으로 쓴 백범 김구 선생의 친필 족자 등 약 120여 점의 귀한 유물들이 함께 있었다고 한다.

 발견 당시 사진발견당시 사진

□ 윤종장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현재 코로나19의 기세를 꺾기 위해서는 일상 속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협조가 절실하다.” 라며, “제76주년 광복절을 맞이하여, 과거 광복의 영광을 달성한 주인공이 바로 우리 국민들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다시 한 번 후손들에게 자유로운 미래를 물려주기 위해 시민들이 단합하여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새로운 역사의 주인공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