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99세까지 88하게, 성북구 석관코오롱아파트

2014.06.02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성북구 석관코오롱아파트,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3년 공동주택공동체사업(아파트주민 평생교육)
2014년 공동주택공동체사업(아파트주민 평생교육)

 

99세까지 88하게, 성북구 석관코오롱아파트

 

 

우리 아파트는 6개동 453세대가 거주하고 신이문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13년 서울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 사업, 평생학습에 선정되어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공간을 만들어준다는 가치 아래 EM만들기, 문화강좌를 마련하였습니다.

 

우리가 추진한 평생학습은 ‘9988234’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친환경 생활교육과 어르신들의 체력단련 운동을 위한 체조교실·요가교실·탁구교실, 그리고 명랑하고 즐거운 단지생활을 위한 노래교실, 그 외 한글교실 등의 문화강좌를 통하여 주민화합과 소통의 장을 만들었습니다.

 

석관코오롱아파트 (1)친환경 생활환경 교육EM을 이용한 친환경 쌀뜨물 발효액 만들기, EM 연근치약 만들기, 천연비누 만들기와 활용방법 등에 대해 전문 강사님을 초대하여 주민들에게 실습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남은 음식물을 이용하여 주방세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우리가 만든 EM을 가지고 세탁용으로도 사용한다는 것을 새롭게 배웠으며 화장실 냄새 제거, 화초 영양분 공급, 애완견 냄새제거 등 다용도로 쓸 수 있음을 알게 되면서 주민들은 삶의 지혜를 배웠다며 모두 즐거워하셨습니다. 앞으로 음식 쓰레기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또한, 노래교실을 만들어 즐거운 마음으로 명랑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강사님이 한 사람이 2곡씩 매일 부르게 하였으며 96세의 김춘옥 할머님도 목포의 눈물 등 다양한 노래를 열창을 하며 신바람이 난다고 즐거워 하셨습니다. 노래 교실은 앞으로도 계속 유지할 것입니다.

 

요가교실은 무엇보다 주민 참여도가 높아 2개 팀으로 나누어 A조는 월요일과 금요일에, B조는 수요일과 토요일에 주 4 회로 운영하였는데, 가장 많은 호응을 얻은 수업이었습니다. 스트레칭을 함으로써 긴장된 근육이 이완되고, 혈관이 툭 돌출된 분도 정상적으로 가라앉는 등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주민들의 즐거운 미소가 운동하는 동안 내내 이어졌습니다.

 

석관코오롱아파트 (2)석관코오롱아파트 (3)

 

특히, 요가가 끝나면 집에서 준비한 다과 등을 나누는 시간은 소통의 장이자, 요가 수업의 또다른 별미가 되었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한 체력단련을 위한 체조교실을 통해 어르신들은 활기찬 생활을 하게 되어 좋았다며 이구동성으로 즐거워하셨는데 건강검진 공단에서 실시하는 추석 건강백세 경연대회에 성북구 대표로 참가하여 3등을 하는 쾌거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밖에 4~50대로 구성된 탁구동호회를 만들어 운동을 통한 소통의 장을 만들었으며 고령임에도 한글을 깨우치자는 의지가 강해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출석하여 배우고 있는 어르신 분들, 그 어르신 분들이 한글을 읽을 수 있을 때까지 무료로 봉사하겠다는 선생님이 계셔서 우리 아파트는 행복합니다.

 

9988 건강한 문화마을, 같이 시작해 보지 않으시겠습니까?

 

* 이 글은 책 '아파트, 이웃과 함께하다'(성북구, 2014) 중 박승림님의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