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주민친화형 성북천 만들기, 성북구 삼선동 주민자치위원회

2014.05.30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성북구 삼선동 주민자치위원회,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2년 성북구 자체 마을공동체사업

 

주민친화형 성북천 만들기, 성북구 삼선동 주민자치위원회

 

 

■ 단체명 : 삼선동 주민자치위원회

■ 사업기간 : 2012.08 ~ 2012.12

■ 사업지역 : 성북천 삼선마루공원 ~ 주민센터 뒤 교각

■ 사업대상 : 성북천, 삼선시장 등

 

삼선시장 활성화를 위한 ‘주민친화형 성북천 만들기‘를 목표로 주민참여 악기 연주 공연과 삼선동 및 삼선시장 안내판 설치, 성북천변 삼선시장 경관 이미지 개선사업, 성북천 추억만들기 코너운영, 상인학교 운영 및 지역봉사 활성화 등을 진행 하고자 한다.

 

주민모임 소개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 각계각층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주민의 대표를 구성하여 자치회관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거나 결정하고, 주민이 함께 지역공동체를 가꾸어 나가는 주민자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주민자치 (1)주민자치 (2)

 

Q. 사업을 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 각계각층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주민의 대표를 구성하여 자치회관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거나 결정하고, 주민이 함께 지역공동체를 가꾸어 나가는 주민자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Q. 사업을 진행하면서 난관에 부딪혔던 사건, 어떻게 풀어갔나?

마을 만들기 사업 추진과 관련 하반기 사업은 제16대 대통령 선거와 겹쳐서 단체회의 진행 및 사업추진에 있어 일정상 어려움이 따랐다. 그래서 내년 과제로 넘길 수 밖에 없었다.

 

Q. 마을만들기사업을 하기 전과 하고난 후, 어떤 변화가 생겼나?

첫째, 삼선마루 주민참여 악기연주 운영은 1회성 행사가 아닌 향후 주민참여 공연기회 폭을 확대하고 또한 주민공연관람을 통한 주민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하여 마을 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둘째, 청사초롱과 풍경소리가 어우러진 성북천을 걷기 코스와 주민휴식공간으로 명소화하여 재미있는 추억과 이야기가 넘치는 생활공간으로 성북천을 조성하게 되었다.

 

셋째, 상인학교 운영 및 정기연주회 삼선시장과 돈암제일시장의 상인학교 운영을 통해 상인들 스스로의 자구책을 강구하고 지역발전과 봉사를 통한 이미지 개선을 통해 성북천 이용주민들이 정기연주회 등 자연스럽게 전통시장과 접할 수 있는 환경조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느낀다.

 

Q. 그래서 어떤 희망을 보았나? 무엇을 꿈꾸게 되었나?

주민들의 단결과 화합된 모습을 통하여 지역발전에 다함께 힘을 쏟아가는 희망을 갖게 되었다. 특히, 주민참여율을 증진하여 성북천변의 삼선시장과 돈암 제일시장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주민과 상인들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기를 기대한다.

 

참여 주민 소감

성북천과 성곽을 따라 이어진 장소들이, 많은 추억이 쌓이는 성북의 명소로 계속 발전하기를 바란다.

 

* 이 글은 책 '성북구 마을활동 성과보고서'(2012, 성북구)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