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단지에서 즐기는 문화생활, 성북구 석관래미안아파트

2014.06.02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성북구 석관래미안아파트,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2년 작은도서관사업(래미안석관 북카페)
2013년 공동주택공동체사업(아파트 주민학교-평생학습)
2014년 공동주택공동체사업(톡톡 페스티벌-오감충전)

 

단지에서 즐기는 문화생활, 성북구 석관래미안아파트

 

 

5서울시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주민평생학습’으로 공모한 래미안석관아파트 북카페 운영자 김정연입니다. 이번에 ‘주민평생학습’을 주제로 하게 된 계기는 다양한 연령대의 입주민이 좀 더 많이 참여하여 소통의 장을 열고자 함이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 끝에 주민평생학습의 주요 모토를 ‘마음에 날개를 달아요’로 정하였습니다.

 

우리는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너무도 빠르고 복잡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가족들도 한자리에 모여 대화다운 대화를 나누기 힘든 이때 우리의 이웃과의 소통은 더 말할 나위도 없겠지요.

 

매스컴에서 접하는 이웃 간의 분쟁들도 이제는 낯설지가 않게 된 현실입니다. 문득 골목에 앉아 고추꼭지 따며 형님, 동생 해가며 부침개 부치던 우리 어머님의 얼굴이 떠오릅니다.

 

그리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우리집에 왜 왔니 왜 왔니~~ 하며 목청껏 노래 부르던 우리 친구들의 목소리도 들립니다.

 

빽빽이 들어선 아파트 숲에서 이런 모든 것들이 이제는 옛날의 이야기가 되어 버린 지 오래 된 것 같습니다. 우리의 어르신들께, 그리고 우리의 아이들에게 다시 그 넉넉한 마음을 돌려주고자 합니다. 그 얼어붙은 마음에 따뜻한 날개를 달아주고자 합니다.

 

석관래미안아파트 (2)석관래미안아파트 (3)

석관래미안아파트 (4)석관래미안아파트 (1)

 

이에 총 10 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을 하였는데 첫 번째는 약간은 어설프지만 엄마와 함께 동화 속 공주님을 생각하며 나만의 화분을 만들어보는 유아·유치 프로그램 ‘엄마랑 아기랑’ 입니다. 그리고 늘 학습에 쫓기며 생활하는 우리 초등학교 친구들에게 조금이나마 마음의 날개를 달아주고자 진행한 초등인성계발 프로그램, ‘마음에 날개를 달아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같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장애인 인권교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당당히 보여주시며 마음의 날개를 활짝 펼치신 ‘어르신 교실’, 건강과 환경을 위한 ‘환경교실’, ‘에너지 교실’, ‘요가 건강교실’, 마지막으로 책과 더불어 소통하는 ‘북 페스티벌’ 등입니다.

 

이렇게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려다보니 힘든 점도 많았고 학과공부에 더 치중을 하고 하루하루 바삐 생활하는 우리의 부모님들 때문에 더 많은 아이들의 참여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이 아쉬웠지만 우리의 작은 날개 짓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이들의 마음에 날개를 달아주었고, 또 그들의 날개 짓이 다시 우리의 이웃들에게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따뜻한 바람이 되어 줄 거라 믿어봅니다.

 

* 이 글은 책 '아파트, 이웃과 함께하다'(성북구, 2014) 중 김정연님의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