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SBS 출발모닝와이드, '골목길, 마을 꽃이 피다'(2탄)

2014.06.05
마을공동체담당관실
전화
02-2133-6341

앞서 소개한 1탄에 이어지는 마을 골목길 이야기 2탄!

서울에서 '마을' 이 아직도 낯선가요?!

대도시 서울에서의 '마을'이제 시대의 흐름이 되어가고 있나봅니다.  이웃과 정을 나누며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방송이나 언론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요. 구불구불한 길을 통해 사람들을 만나고, 이웃과 수다를 떨고, 삶을 나누는 마을의 모습들이 '마을공동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던져줍니다.  그리고 여긴 그런 사례들이 있습니다.

SBS ‘출발, 모닝와이드’라는 프로그램에서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약 두달간 골목길을 중심으로 한 마을공동체 9곳을 소개했는데요.

서울 곳곳의 골목길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마을공동체의 모습을 만나보세요. 이렇게 사는 재미넘치는 마을, 바로 우리 옆에 있었네요~^^

여기에서는 앞서 1탄에서 소개한 5곳의 골목길 사례에 이어, 나머지 4곳을 소개합니다.

 

6. 도심 속 골목 정원, 성북구 정릉동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 정릉동. 역사가 고스란히 담긴 곳이라서 그럴까요?! 고층 건물들 사이에 자리 잡은 골목길은 옛 정취가 켜켜이 묻어나고, 이 골목 끝에 펼쳐진 작은 마을은 도심 속의 비밀 공간인 듯, 사람들의 추억과 향수를 자극하는데요.

최근에는 골목길과 아리랑 시장을 중심으로 공동육아와 마을카페 등 다양한 공동체 활동들이 펼쳐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예쁜 골목을 따라 가다보면 한 켠에는 어르신들에게 음악의 즐거움을 알리는 기타 아저씨와 정릉이 좋아~ 골목이 좋아~ 골목길 끝에 음식점을 차린 할머니의 이야기까지...아름다움과 즐거움이 묻어나는 정릉의 골목길을 따라와보세요~

SBS모닝와이드 - 골목길 대탐험6회 - 정릉2동.mp4_20140522_151819.697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으로 이동합니다)

 

7. 용산구 해방촌  

해방직후 생긴 마을이라 하여, 붙어진 이름 용산구 남산을 타고 올라가는 해방촌.

역사가 그리 길지는 않지만 가지가지 펼쳐진 골목길만큼 다양한 이야기가 녹아 있는데요.

해방촌 윗동네 부근은 7~80년대 서울 골목길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 있지만 최근에는 청년들의 공동주택을 비롯한 다양한 공동체 활동들이 펼쳐지고 있고요! 해방촌의 아랫동네에서는 또다른 이국적인 풍경들이 펼쳐지고 있 하지만 해방촌의 아랫동네는 이국적인 풍경들이 펼쳐진다. 그들에게 해방촌은 모두 제 2의 고향이랍니다. 그들이 해방촌을 고향이라 부르며 사는 이유는 과연 무엇 때문일까요?

서울의 옛 모습과 함께 주민들의 마을만들기 이야기가 가득한 해방촌 골목길을 탐험해봅니다.

SBS모닝와이드 - 골목길 대탐험7회 - 해방촌.mp4_20140522_151900.757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으로 이동합니다)

 

8. 문화가 있는 골목, 서대문구 홍제동 

정겨운 마을 홍제동, 특히 연희동 및 홍은동과 맞닿은 안산자락은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진 숲과 꽃길이 있어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명소 중의 명소인데요.

풍광만큼 아름다운 마을공동체 활동이 펼쳐지고 있는 곳이 홍제동이죠. 마을예술창작소라는 커뮤니티공간에서 펼쳐지는 마을영화제와 다양한 마을주민들의 마을학교 수업. 서로가 배우고 가르치다보면 마을은 어느새 문화로 가득해지는데요.

30년이 넘도록 골목길 헌책방을 지켜 온 아저씨에게 사람들의 삶이 녹아 있는 책방 문화에 대해 이야기도 들어보세요.

SBS모닝와이드-골목길 대탐험 8회-홍제동.mp4_20140522_151946.824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으로 이동합니다)

 

9. 종로구 창신동 

작은 봉제공장들과 아기자기한 집들이 모여 있는 동네 창신동. 돌산 밑, 구불구불한 골목길이 많은 이 마을은 분주한 사람들로 활기가 넘치는데요. 원단을 실은 오토바이가 거리를 깨우면, 일제히 봉제공장은 미싱 돌아가는 소리로 마을을 채우고, 그에 맞춰 동네 전통시장도 활기가 넘칩니다.

최근 창신동은 '봉제공장'만큼이나 다양한 마을공동체 활동으로 더욱 인기죠.

봉제공장 사람들이 함께만들어가는 방송, '창신동라디오덤'과 마을주민과 아이들의 쉼터이자 도서관인 '뭐든지 도서관', 그리고 봉제공장에서 나온 다양한 폐천을 이용해 재활용하면서 다양한 공동체 활동의 씨앗을 뿌리고 있는 OOO간까지! 오랜역사를 배경으로 다양한 마을탐방 프로그램까지 운영한 창신동 지금 만나요~!  ▶ 창신동 공동체 공간(러닝투런) : 서울 종로구 창신동 629-3 / 070-7624-5782

SBS모닝와이드-골목길 대탐험 9회-창신동.mp4_20140522_152035.995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으로 이동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