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절전운동과 의식전환운동에서 플러스경제의 에너지마을기업으로, 동작구 마을닷살림

2014.05.20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동작구 마을닷살림,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3년 마을기업(마을살림 업사이클링)

 

 

절전운동과 의식전환운동에서 플러스경제의 에너지마을기업으로, 동작구 마을닷살림

 

 

마을닷살림은 성대골 마을 사람들이 만든 에너지협동조합이다. 성대골은 서울시 동작구 상도 3,4동을 가리키는데, 에너지자립마을의 모범사례로 언론을 통해 널리 알려진 곳이다. 1천여 가구가 참여하여 전기소비량을 절반 가까이 줄이고, 마을에서 에너지축제를 열고, 탈핵학교를 주관하는 등 후쿠시마 사태 이후 시민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는 탈핵과 에너지전환을 서울시 한 가운데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실천해나가고 있는 곳이 성대골이고, 그 주인공들이 성대골 주민들, 그 중에서도 아이 키우는 엄마들이다.

1   2

 

에너지자립운동의 지속을 위한 에너지마을기업의 구상

성대골어린이도서관과 마을학교 공간에 모여 일주일에 한 번씩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고 실천을 고민해오던 35명의 주민활동가들은 탈핵 에너지전환 운동의 지속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마을기업 설립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줄이고 안 쓰고 의식을 바꾸는 절전운동에 머물지 않고, 서비스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만들고 수익을 내는 플러스 경제의 대안에너지운동으로 나아감으로써 에너지자립마을 운동을 활성화 시키고 마을살이를 풍요롭게 하는 원동력을 만들어내고자 했던 것이다. 그리고, 2013년 가을, 에너지마을 기업의 구상은 ‘마을닷살림’으로 실현되었다.

 

‘마을닷살림’은 절전운동과 에너지전환을 위한 진단, 교육, 컨설팅, 그리고 주택과 점포 단열시공 등 에너지절약을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트럭을 개조한 에너지카페를 운영하면서 운영수익을 적립해서 햇빛발전소를 세울 자본금을 마련한다. 매년 열리는 마을에너지축제를 주민들과 함께 준비하는 것도 중요한 사업 중 하나다.

 

성대골의 열혈 활동가들이 에너지마을기업을 구상하고 실현하는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다. 아이 키우는 엄마들의 특성인지는 몰라도, ‘기업’이라는 정체성이 주는 부담감과 일을 더 떠맡게 되는 것 같은 부담감, 아이들 잘 키우자는 본래 목적에서 벗어나 옆길로 새는 것 같은 느낌, 이런 것들이 마을기업 설립과 서울시 마을기업 지원 신청을 주저하게 만들었다. 상반기에도 여러번 논의를 했지만, 몸에 맞지 않은 옷인 것 같아 결국 신청하지 않았다. 그러다 하반기 필수교육을 3일 앞두고 ‘워크샵 받고 사업계획서 쓰고 그 때 가서 포기해도 된다’는 생각으로 서울시 마을기업 지원 신청에 가까스로 합의할 수 있었다.

 

에너지전환운동의 전환점이 될 성대골 주민들의 또 하나의 실험

지난 가을, 성대골 주민 30명은 비용을 모아서 독일의 에너지자립마을 일곱 곳을 둘러보고 왔다. 이 방문을 통해 주민들은 성대골에서 에너지자립운동을 어떻게 지속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인가를 실제적으로 고민하게 되었고, 마을기업을 통해 무언가 해보자는 의지를 다지게 되었다. 그 무렵, ‘마을닷살림’은 서울시 마을기업으로 선정되었고, 이후 35명의 조합원으로 협동조합 등록을 마칠 수 있었다. 어린이도서관 운영위원, 지역 청년들, 시니어 회원들, 창문 단열 시공업체에서 일하는 분들, 목공전문가와 건축사까지 노장청, 남녀의 다양한 구성 속에 단열시공과 리모델링 분야의 전문가들이 포진해있어 서비스의 전문성 면에서도 믿음이 가는 구성이다.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로, 엄청난 규모의 자발적인 절전운동으로 유명세를 탔던 성대골마을은, 이제 실제적으로 서비스를 창출하고 수익을 창출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에너지전환운동을 마을기업을 통해 이루어 보려 애쓰고 있다. 성대골 주민들이 펼치는 또 하나의 실험이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준다면, 우리나라 에너지전환운동에 중요한 전환점이 마련되지 않을까. 여러모로 성대골은 오늘날 가장 ‘핫’한 동네임에 틀림없다.

 

* 이 글은 책 '마을기업 서울'(서울특별시, 2014)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