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마을축제로 자리 잡은 벚꽃축제, 성북구 돈암삼성아파트

2014.05.16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마을축제로 자리 잡은 벚꽃축제, 성북구 돈암삼성아파트

 

 

돈암삼성아파트 (1)

 

우리 아파트에는 아름다운 벚꽃길이 있습니다. 우리 아파트 주민들은 4월 벚꽃의 화사함을 느끼기 위해 벚꽃길을 굳이 찾아다닐 필요가 없지요. 아파트 내에 벚꽃길이 있다는 것은 누구보다 봄을 한껏 느낄 수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파트에서는 봄의 전령사라 불리는 벚꽃이 피는 4월이면 해마다 마을 벚꽃축제를 엽니다.

 

다양한 음식을 준비하여 판매하고 노래실력은 맘껏 뽐내는 주민 노래자랑, 어린아이들이 좋아하는 페이스페인팅 등 주민 누구나 참여하고 먹을 수 있는 벚꽃축제는 해마다 참여율이 높아져 돈암 삼성아파트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국경일에 태극기를 다는 아파트가 되자는 취지 아래, 각 단지 내 가로등에 국기게양대를 설치하여 태극기를 달았습니다. 교육적으로 참 좋은 본보기가 되는 것 같다며 주민들의 반응과 호응이 높아졌습니다. 가슴 한편으로 뿌듯함도 느끼고 애국자가 된 느낌이었습니다.

 

또한, 도서실을 만들기 위한 전초작업으로 책꽂이와 책을 구입하는 등 다양한 일들도 하였습니다. 올해는 어르신 공경사업으로 매년 해오던 초복잔치는 물론, 10월 5일 노인의 날을 맞아 전문 요리사를 초청하여 직접 음식을 만들어 어르신을 대접하는 새로운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이 직접 음식을 해서 드리니 어르신 모두 맛있게 잘 드셨다고 즐거워하셨습니다.

 

돈암삼성아파트 (2)돈암삼성아파트 (3)

돈암삼성아파트 (4)돈암삼성아파트 (5)

 

이러한 우리의 노력이 주민들의 마음을 움직였는지 점차 주민들의 참여도가 높아졌습니다. 마을 축제로 자리를 잡은 벚꽃축제 말고는 항상 참여율이 저조했던 아나 바다 행사도 올해에는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여 1주일 후에 또다시 열 정도로 주민들의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아나바다를 통해 얻은 수익금은 전액 불우이웃 지원금으로 사용하며 성숙한 주민문화를 보여주었죠.

 

우리 아파트의 또 다른 자랑거리로는 주민들이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환경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공동전기가 거의 마이너스 수준일 정도로 세대 부담이 적다는 점은 우리 아파트의 장점이라 할 수 있지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리사무소의 헌신적 노력을 통한 관리효율이 적절히 잘 이루어진다면 성숙한 아파트 문화와 함께 살맛나는 아파트로 자리 잡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 이 글은 책 '아파트, 이웃과 함께하다'(성북구, 2014) 중 박록순님의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