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소통과 행복으로 가는 성북구 보문아이파크아파트

2014.05.16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소통과 행복으로 가는 성북구 보문아이파크아파트

 

 

보문아이파크 (1)우리아파트는 부끄럽게도 입주자대표회의를 둘러싼 주민들 간의 분쟁 및 소송, 관리주체와 주민 간의 소송 등 참으로 소통되지 않고 대립하는 불통의 아파트 내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입주자대표회장을 하면서 분쟁은 없애고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아파트 마을 만들기에 좋은 행사가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구청이 추진하는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자유공모사업에 응모하여 선정되었습니다.

 

진행 초기부터 참 놀라웠습니다.

 

가족사진 촬영부터 참여한 주민 분들의 호응도와 가족 간의 화목 및 주민 분들 간의 웃음과 격려로 이어지는 소통의 물결이 바로 바로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휴일 3일간의 촬영으로 진행한 가족사진 촬영은 90 컷을 찍기 위해 애쓴 촬영기사의 수천 컷의 노력과 익살, 그리고 나온 사진의 선택 등 그야말로 대화와 그에 응답하는 작품으로 모두가 일치하는 모습을 스스로 느꼈습니다. 나중에 전시된 사진을 보고 참여하지 않으신 주민 분들의 후회의 소리와 내년에 한 번 더 해달라는 말을 듣고 참으로 행복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통장님, 반장님, 전임부녀회, 요가회 등 순수 봉사모임 모든 분들의 의무적 참여를 통한 새로운 자원봉사 부녀회가 자발적으로 결성된 것 또한 너무 큰 성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보문아이파크 (2)보문아이파크 (3)

 

스무 명이 넘는 주민 분들이 황색 앞치마를 두르고 행사 전날부터 행사 끝날 때까지 일사불란한 봉사와 서빙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날 참여한 수백 명의 주민 분들께 소통하고 발전하는 아파트의 모습을 인상깊이 심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삼겹살이 모자라 몇 차례 더 배달도 하고 가족끼리 모여 앉아 웃음도 나누고 이웃가족과 눈인사도 하며 사진 너무 잘나왔다는 덕담들을 나누는 즐거운 하루였습니다. 어려운 발걸음을 해주신 구청장님, 국회의원님, 기타 외빈들께 우리아파트의 모습을 자랑하며 뿌듯하게 느끼는 주민 분들의 얼굴 얼굴에서 저는 미래 희망을 보았으며 다른 모든 분들도 같은 생각일 거라 믿습니다.

 

보문아이파크 (4)보문아이파크 (5)

 

그리고 행사 후 눈에 띠게 달라진 게 하나 있습니다. 출퇴근 때나 아파트 내 있을 때 알아보시는 주민 분들이 늘어나 서로 인사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서로 웃음의 인사를 나누며 우리 아파트에서 어느 새인가 행복한 기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행사를 치르길 참 잘했다고 생각하며 다른 아파트의 요청이 있으면 행사 진행에 필요한 노하우를 공유를 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과 우리 입주민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제 소통과 행복의 길로 가는 새해 파이팅을 외쳐 봅니다.

 

* 이 글은 책 '아파트, 이웃과 함께하다'(성북구, 2014) 중 장성재님의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