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주민화합 한마음잔치, 성북구 길음2차래미안아파트

2014.05.16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주민화합 한마음잔치, 성북구 길음2차래미안아파트

 

 

길음2차래미안 (1)길음뉴타운 래미안 2차 부녀회는 해마다 여러 가지 행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1월에 떡국행사를 시작으로 봄에는 화분 가꾸기, 어버이날 행사, 복날에는 삼계탕 행사, 봄과 가을에 두 번의 아나바다 행사, 그리고 겨울철 노인정 김장행사까지 지속적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아파트는 5년째 ‘주민화합 한마음잔치’라는 이름의 마을축제를 열고 있습니다. 이 마을축제는 주민들이 만나 즐거운 소통의 시간을 갖는 아나바다와 먹거리 장터 등 가을 밤의 즐거운 잔치가 되고 있습니다.

 

2013 년에도 커뮤니티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기존의 행사(아나바다와 먹거리장터)에 각종 체험부스 및 아파트 내 기타동아리의 공연도 이루어지고, 경품추첨 행사도 가져 마을주민 모두가 신나는 축제가 되었습니다.

 

한마음잔치는 가족끼리 또는 이웃끼리 돗자리를 깔고 먹거리와 음료, 막걸리 등을 함께 나누어 먹으며 서로 대화하고 음악을 들으며 웃음을 나누는 정다운 이웃알기 행사로 우리 이웃끼리 서로를 알아가는 작은 마을잔치입니다.

 

길음2차래미안 (2)길음2차래미안 (3)

길음2차래미안 (4)5

 

사실 아파트에 살면서 이웃 간 얼굴도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게다가 요즘엔 층간소음 등의 문제로 이웃과 불편한 관계로 지내는 경우도 부지기수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아파트는 부녀회에서 하는 다양한 행사를 통해 주민과 만남의 시간을 자주 가지면서 이제는 주민들끼리 얼굴을 맞대고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올해는 평생배움터가 조성되어 요가, 파워 스트레칭, 기타, 탁구 등의 동아리가 구성되어 강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장소가 협소하여 선착순으로 접수 받기 때문에 더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지 못하는 아쉬움도 있지만, 그 속에서도 합리적인 운영의 묘를 발휘하여 더 확대되고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기회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이웃 간에 인사를 나누고, 서로 이해하며 알아가는 것이 예전의 정을 나누던 마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궁극적인 공동주택 커뮤니티 사업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우리 아파트는 ‘주민화합 한마음잔치’ 행사와 평생배움터라는 역할을 통해 지역주민 스스로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더 많은 이웃들과 더 많은 대화와 소통으로 더 살기 좋은 길음 2차래미안아파트가 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 글은 책 '아파트, 이웃과 함께하다'(성북구, 2014) 중 백미현님의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