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소녀들을 위한 언덕 위의 희망별당 만들기, 성북구 희망별당

2014.05.12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성북구 희망별당,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3년 공동육아사업(소녀들을 위한 언덕위의 희망별당 만들기)

 

소녀들을 위한 언덕 위의 희망별당 만들기, 성북구 희망별당

 

 

희망별당은 동방고개에 거주하는 맞벌이 가정의 부모들의 필요에 의해 형성된 모임이다. 맞벌이 가정이다 보니 주말에만 모여서 진행하는 활동이지만 함께 우크렐레를 배우고 타일만들기 등 예술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정서를 키워 나가고 있다. 또한 엄마들이 직접 수업에 강사로 참여하고 발표회를 갖는 등 적극적인 활동이 있기에 더욱 빛나는 모임이다.

 

동방고개는 경제적 수준이 높지 않은 지역으로 대부분의 가정이 맞벌이를 한다. 그러나 방과후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은 미흡하다. 물론 동방고개에 사는 부모들도 여느 부모들처럼 아이를 행복하게 키우고 싶은 마음은 절대적이다. 이런 마음들이 모여 피아노 학원 교사, 연극인, 어린이체육관 운영자 등 다양한 형태의 재능을 기부하기 시작했고, 엄마들의 공동육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동기부여로의 순환이 되고 있다.

 

한동안 터전에 대한 고민으로 너무 힘들었다. 처음엔 피아노학원을 빌려 사용했는데 원장님의 불만으로 부득이 장소를 옮겨야 했다. 그 과정에서 구의원의 도움도 있었고 지금은 장위1동 주민센터 2층 도서관에 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터전에 대한 고민으로 모임을 유지하기조차 어려웠을 때 선뜩 도움주신 분께 지금도 너무나 감사하다.

공동육아 활성화 지원 사업지역사회와 참여자들이 신뢰를 갖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아직 희망별당은 씨앗단계이지만 앞으로 더 큰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 이 글은 책 '함께라서 행복한 공동육아이야기'(공동육아와 공동체 교육, 2013) 중 희망별당님의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