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우리마을 청년카페, 노원구 ‘마디(MADi)’

2014.04.30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노원구 ‘마디(MADi)’,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3년 주민제안사업(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청년들의 학교, ‘청년대학’)

 

우리마을 청년카페, 노원구 ‘마디(MADi)’

 

 

2012년 11월, 노원구 상계동 옥탑놀이터에 청년들이 모였다. 노원정보도서관 건너편 빌라 촌에 7평 남짓의 옥탑을 얻어서 청년들이 ‘이번엔 지역에서 재미난 꿍꿍이들을 벌여보자’고 모인 것이다.

 

1.마디2013년 1월, 새해가 밝아오는 날 떡국을 먹지 못한 청년들이 모여, 저녁을 먹게 되었다. ‘이렇게 모여 먹으면 좋은 걸, 우리 다함께 나누자’라는 한 청년의 말에, 모두들 공감하기 시작했다. 이 날 이후부터 금요일 오후에는 외로운 청년들이 삼삼오오 모여 집 밥도 먹고 정도 나누는 [심야식당]이 열리게 되었다.

 

2013년 2월, 우리가 해보고 싶은 것, 잘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건전한 놀이문화에 대한 인식이 확장되었다. 술 이외에 청년들이 모여 함께 놀 수 있는 거리를 만들기 위해 몇몇의 청년들이 머리를 맞대기 시작했다.

 

2013년 3월~5월, 창의적인 놀이거리로 의미 있게 모여보자! 라는 생각에 [젬베가 있어, 두둥] [심야식당] [어쩌다 펼친 책 모임] [롤앤쿡] [옥탑은 해질녘] [사파리] [공릉슈퍼컴퓨터] 등 여러 가지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약 30명의 청년들과 함께 놀기 시작했으며 여기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건강한 에너지를청소년, 마을 주민들과 함께 나누기 시작했다.

 

2013년 7월, 노원구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청년들이나 노원구에 살고 있는 청년들이 모여 ‘우리 살고 있는 마을에서 우리가 놀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보자.’ 라는 취지에 [오프라인 페이스 북]이라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되었다. 노원구에 살고 있는 청년들과 함께 현재 고민하는 것들, 대학교에 대한 고민들에 대한 해결점을 모색하고 있다.

 

2.공부3.공부

 

마디가 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우.마.초(우리 마을 명사초청) 파티가 있다. 우리 마을 명사 초청파티는 우리 마을 누구나 명사선생님이 되어 이야기를 나누고 듣고 즐김으로써 마을이야기, 마을 행사 및 마을의 인물을 소개하는 시간임으로 마을의 스토리를 모아 갈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청년 및 지역주민 모두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소통할 수 있는 자리임으로 세대 간의 교류를 기대할 수 있다.

 

4.마디소개5.마디소개

 

마디는 우마초 뿐만 아니라 교육을 놀이로, 놀이를 더 다양한 사람들이 더 쉽게 접할수 있게 생활화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앞으로도 청년들과 마을을 잇는 허브역할을 할 계획이다. 2014년에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지원사업에 선정된 ‘청년대학’을 통해 그 동안의 여러 활동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마을의 청년들과 진행할 예정이다.

마디(MADi)는 문화프로그램, 재미 나눔 프로그램, 우리마을파티로 마을과 청년을 잇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 글은 책 '나무들의 이야기'(노원구, 2013) 중 김혜란님의 글에서 발췌해 담았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