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녹색장터, 서초 잠원동아

2014.04.28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서초 잠원동아,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2년 마을나눔장터사업(동아아파트 아동모, 녹색장터)

 

녹색장터, 서초 잠원동아

 

 1

커뮤니티 프로그램 추진배경

2011년 5월부터 매달 마지막주 토요일에 녹색장터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에는 아파트에서 무슨 벼룩시장이냐고 반신반의하던 주민들이 막상 녹색장터가 열리고 나니 물건도 마음에 들고 가격은 더 마음에 들고 아이들 교육에도 좋다며 반응이 아주 좋다.

특히 어린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혹은 친구와 함께 물건을 팔러 오는 경우가 많은데, 물건의 가치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서로 물건을 팔고 사며 많은 것을 배워간다. 그리고 어른들도 녹색장터 후 아파트에서 만나면 팔았던 물건에 대해서 이야기도 나누고 하면서 더욱 친해지는 계기가 되는 등 공동체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커뮤니티 리더 인터뷰

Q. 아파트에 녹색장터를 어떻게 기획하게 되셨나요?

A. 서초구에서 하는 벼룩시장이 굉장히 유명한데, 우리 아파트에서도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처음 기획하게 되었다. 기획과정에서 녹색장터로 나온 수익금을 모두 불우이웃돕기기금으로 쓰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가 나와서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Q. 녹색장터는 어떤 내용들로 이루어졌고 준비과정이 어떠하였나요?

A. 아나바다시장이 있고, 그 옆에서 베란다 텃밭 가꾸기, EM효소 만들기 등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먹거리 장터도 운영하고 있고, 많은 주민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놀이기구 같은 것도 같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나바다 시장만 운영하면 주민들이 참여가 저조할 수 있기 때문에 베란다 텃밭가꾸기 같은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도 같이 운영을 하고,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이 거의 주중 낮 시간에 이루어져 참석을 할 수 없다는 주민이 있어서 주말에 작게나마 운영을 하여 다른 주민들도 참석할 수 있게 하였다.

 

Q. 준비를 잘 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A. 홍보를 많이 해야한다. 처음에는 물건을 파는 주민들이 어색해할 수 있기 때문에 공동체 활성화 단체 회원들이 함께 참석해서 물건을 파는 시범을 보이는게 좋다. 그리고 외부 단지에서도 참석할 수 있게 하여 참석자를 늘렸고 다른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여 프로그램에 참석한 분들이 녹색장터도 보고 갈 수 있도록 했다.

 

Q. 녹색장터 후 아파트 주민들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A. 아파트에서 녹색장터를 하니까 참석도 편하고 재밌다는 반응이 가장 많다. 특히 어린이들이 물건 파는 것을 매우 즐거워하고 부모님들도 좋아한다. 관리사무소나 동대표들은 처음에는 귀찮게 왜 그런 행사를 하냐는 반응이 많았는데, 불우이웃돕기 기금도 많이 모이고 주민들도 좋아하니까 이제는 보람있고 좋은 행사라고 한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다음 녹색장터에는 다른 문화프로그램을 연계해서 더 많은 주민이 참석할 수 있도록 구상중이다.

2

 

참여주민 인터뷰

Q. 녹색장터에 대한 소감을 말해주세요.

A. 녹색장터라고 하니까 처음에는 우리가 왜 남이 쓰다 버린 걸 돈주고 사는 행사를 하나 싶어서 거부감이 많았어요. 그런데 막상 장터에 가보니 다 우리 아파트 주민들이 쓰던 물건이고, 쓰던 물건 같지 않게 깨끗하고 멀쩡한 물건이 나와있더라구요. 녹색장터를 안했으면 그대로 사용도 안한채로 버려질 물건이었는데 이렇게 팔아서 다른 분이 쓸 수 있다니까 참 좋았어요.

 

Q. 가장 좋았던 부분은 어떤 것 이었나요?

A. 환경보호, 자원절약 말로만 많이 들었었는데 저도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되어서 매우 뿌듯하구요. 특히 녹색장터로 나온 기금이 불우이웃돕기에 쓴다고 하니 더욱 보람있어요.

 

Q. 앞으로 아파트에서 하는 녹색장터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A. 네. 꾸준히 참석할 예정이고, 팔 물건이 없어도 쇼핑하는 기분으로 참석할 예정이에요.

 

Q. 앞으로 진행될 녹색장터에 대하여 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아직도 참석 못한 주민들이 많아서 정말 안타까워요. 더 많은 분들이 참석할 수 있게 홍보를 많이 해주세요.

 

* 이 글은 '아파트에서 희망을 찾다'(2012,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