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녹색장터, 강동 현대홈타운(해밀타운)

2014.04.28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강동 현대홈타운(해밀타운),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1년 공동주택공동체(현대홈타운 공동체모임 '해밀타운', 리본공예)
2012년 마을나눔장터사업(해밀타운<강동현대홈타운  공동체 활성화단체>)
2012년 부모커뮤니티(해밀타운, 향기 나는 마을 "해밀타운" 만들기)
2014년 우리마을프로젝트(해밀 작은 도서관)

 * 관련 글 : 리본공예, 강동 현대홈타운(해밀타운)_클릭 
                     
공동육아방, 강동 현대홈타운(해밀타운)_클릭 

                      향기나는 ‘해밀타운’ 만들기, 강동구 암사3동 해밀타운_클릭 

 

녹색장터, 강동 현대홈타운(해밀타운)

 

 

1커뮤니티 프로그램 추진배경

약 일주일간의 주민설문조사를 통해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조사한 결과 선호도 2위(13%)로 녹색장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해밀타운(공동체활성화단체) 회의를 통해 프로그램을 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커뮤니티 프로그램 주요내용

지난 6월부터 매월 두 번째 주 토요일에 단지 내 중앙통로(우천시 필로티)에서 녹색장터를 실시하고 있다. 녹색장터의 특성상 매월 3시간 이상씩 진행되게 되는데 이때 참여자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매회 주제를 정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참석자의 대부분이 초중등학생으로 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을 1순위로 하였다. 프로그램의 경우 설문조사와 회의를 통해 결정하였으며 즉석사진촬영(폴라로이드), 폐휴대폰수거, 행운권추첨, EM효소액 배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그 밖에 청소년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진행을 담당하게 하였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외부에 홍보하는 것이다. 청소년에게는 입소문이 나도록 홍보를 부탁하고 3~40대의 주부들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카페주민센터에 협조를 요청하여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에게 홍보를 하여 판매자와 구매자, 청소년자원봉사자를 모집하였다.

 

입주민 뿐 아니라 인근에 거주하는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라는 것이 가장 의의가 있다. 또한 생활 속에서 재사용과 자원순환의 녹색문화를 정착시키며 아이들에게 환경과 자원의 활용, 경제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호응이 매우 좋다. 또한 설문조사와 회의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가할 예정이다.

 

참여주민 인터뷰

Q. 녹색장터에 대한 소감을 말해주세요.

A. 다른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이 장터에 많이 와요. 멀리 다른 동네에서 오기도 하고요. 우리아파트에서 이런 행사를 개최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껴요. 아파트 분위기도 더 밝아진거 같아요.

 

Q. 가장 좋았던 부분은 어떤 것 이었나요?

A. 사용하지 않는 물건 중에 버리기 아까운 것이 많아요. 집안에 쌓여있는 골칫덩이를 처분할 수 있어서 좋죠. 또 초등학생 아이를 두고 있는데,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견학을 많이 다녀요. 사실 매주 주말엔 아이와 무엇을 하고 놀아야 하나 걱정을 많이 하는데 집 앞에서 장터를 해서 너무 좋아요. 동네친구들도 사귈 수 있고 무엇보다 장터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경험이 아이의 경제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요.

 

Q. 앞으로 아파트에서 하는 녹색장터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A. 네. 가능하다면 매번 참여하고 싶어요.

 

Q. 앞으로 진행될 녹색장터에 대하여 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외부에서 진행하다보니 비나 바람, 햇볕, 벌레가 신경이 쓰여요. 천막이라도 있어서 햇볕을 피했으면 좋겠고, 장터가 3시간동안 하는데 끝날 무렵엔 물건도 거의 팔고 사람도 줄어들어 심심해요. 이때 뭔가 재미를 끌 만한 놀이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 이 글은 '아파트에서 희망을 찾다'(2012,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