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함께 얘기해요, 용산 시티파크1단지

2014.04.25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용산 시티파크,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3년 공동주택공동체사업(시티파크 HAPPY 공유서가)

관련글 :  *  함께 먹어요, 용산 시티파크 1단지 (클릭)

                  * 함께 배워요(심폐소생술 강좌), 용산 시티파크1단지(클릭)

 
함께 얘기해요(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강좌), 용산 시티파크1단지

 

 

1커뮤니티 프로그램 추진배경

단지 현황 조사를 통해 입주민의 25%가 외국인 입주민인 것으로 파악이 됐다. 주변 대사관과 용산 미군기지 내 직종자가 대부분으로 다양한 외국인들이 거주하는 것으로 파악이 되어 용산의 특징이자 시티파크 1단지의 특징인 외국인들과 함께 자연스럽게 문화 교류를 할 수 있게 다문화 교류라는 주제로 포커스를 맞췄다.

 

 

커뮤니티 프로그램 주요 내용

여러 다문화 교류 프로그램 중 언어 교류 프로그램으로 6월 한국어 강좌를 시작하였다. 외국인 입주민들이 내국인 입주민들에게 한국어를 배우며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더불어 외국인 입주민들이 내국인 입주민들에게 자국어(중국어, 일본어, 영어)를 가르쳐주는 강좌가 9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한국어 강좌는 단지 내 입주민 중 외국어가 가능한 언어재능기부자들을 통하여 외국인입주민에게 단지 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실용 한국어를 알려주는 것으로 2~3인의 외국인과 한국인 1인이 한 그룹으로 구성되어 20분 메인강사수업, 40분 그룹별 프리토킹타임으로 진행된다. 외국인들에게는 한국어를, 한국인들은 더불어 외국어 실력향상의 시간이 되며, 또한 입주민과 자연스레 친해질 수 있는 1석3조의 프로그램이다.

 

커뮤니티 리더 인터뷰

Q. 아파트에 문화프로그램을 어떻게 기획하게 되셨나요?

A. 처음 한국인 입주민들과의 대화, 공활단 회의와 설문지를 통하여, 단지 내의 가장 뚜렷한 특성인 외국인 구성 25%인 것을 살리자는 대략의 윤곽을 잡았고, 추후 ‘시티파크 외국인 입주민과의 90분 데이트’를 통해 사업의 구체적인 윤곽을 그렸다. 그 뒤에 설문지, 스티커보드와 재능기부자모집으로 프로그램 진행을 할 수 있었다.

 

Q. 문화프로그램은 어떤 내용들로 이루어졌나요?

A. ‘함께 얘기해요’라는 타이틀로 입주민들의 언어재능기부로 이루어지는 한국어강좌, 중국어강좌, 일본어강좌, 영어강좌이다.

 

Q. 준비를 잘 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A. 문화프로그램의 재능기부자 모집 전에 ‘함께 먹어요’란 프로그램을 먼저 하여 한국인들과 외국인들의 음식교류 시간을 먼저 가졌다. 그래서 단지 내에서 다문화 관련 입주민간의 교류를 하고 있다는 것을 먼저 홍보하였기에 언어재능기부자 모집을 하였을 때 적극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주상복합단지이기에 다른 아파트들에 비해 사용공간(연회장 및 클럽하우스)은 많았다. 공고문과 해피시티(공동체활성화단체) 회원들의 입소문으로 주민들을 모집 할 수 있었다.

 

Q. 행사 후 아파트 주민들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A. 처음 시작된 프로그램이었고, 멀리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하지 않고, 단지 내에서 언어수업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너무 반가워하였고, 더불어 이웃들도 알게 되어 인사하는 이웃이 많이 생겨 단지 내에 활기가 생긴 것 같다고 하였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9월부터 시작된 중국어강좌와 추후 일본어, 영어강좌가 열릴 예정으로 이들의 강좌도 성공적으로 이뤄지도록 많은 홍보를 해야겠다.

2

 

* 이 글은 '아파트에서 희망을 찾다'(2012,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